시민·사회단체 "코레일 신임 사장, 철도 민영화 행동대장 안돼"
국토부·코레일 오늘부터 최종 후보 선정절차 착수
배혜정  |  bhj@labortoday.co.kr  승인 2013.08.02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이 코레일 신임 사장 공모를 마무리하고 2일부터 박근혜 대통령에게 추천할 최종 후보를 선정하는 절차에 착수한다. 경실련·참여연대·한국YMCA전국연맹은 1일 성명을 내고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철도 민영화에 대한 입장을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차기 코레일 사장은 국토부 관료들이 추진하는 철도 민영화를 맹목적으로 집행하는 행동대장이 돼서는 안 되며, 철도산업 발전의 비전과 공공성 강화, 경영 효율화 대책을 명쾌하게 제시하는 인사가 선임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공모에 참여한 인사 중 해당 기준을 충족하는 후보가 없다면 다시 공모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민·사회단체는 특히 관맥·인맥을 통한 낙하산 인사 배제를 주문했다. 이들은 "코레일 사장 공모에 참여한 주요 인사들은 대부분 국토부 전직 관료 출신이거나 4대강 살리기사업 책임자, 과거 새누리당 공천신청자들이 많다"며 "코레일 임원추천위원회는 집권당과 관료들을 믿고 참여한 인사들을 검증·배제하고, 철도산업 발전과 시민에게 봉사한 경력과 철학이 있는지 검증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토부의 무리한 민영화 추진 과정에서 의도적인 흠집내기로 훼손된 철도교통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국민의 철도를 만드는 데 앞장서는 자세가 절실하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철도 민영화 반대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면서 낙하산 인사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29일까지 진행한 코레일 사장 공모에는 정일영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재붕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송달호 전 철도기술연구원장·팽정광 코레일 부사장 등 22명이 지원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