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960 

* 제목과 관련된 내용만 가져왔고 원내대표선출, 이천화재 내용은 생략했습니다.


핵심권고 빠뜨린 이재용 사과에 “긍정 평가” 읊은 언론

[아침신문 솎아보기] 대부분 따옴표 전달, 조선 경영승계 중단에 우려

 ‘슈퍼여당’ 원내대표 김태년 당선, 사설서 각기 다른 주문… 이천 참사에 한겨레·경향 보도

김예리 기자 ykim@mediatoday.co.kr 승인 2020.05.08 09:10


삼성그룹 준법감시위원회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52)의 대국민 사과를 사실상 수용했다. 7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문 발표에 대해 ‘그룹 관계사 차원의 구체적 실행방안을 수립해달라’는 의견을 제시하면서다.


8일 아침신문들은 준법감시위의 긍정 평가를 그대로 옮겼다. 한편 한겨레는 위원회가 존재이유를 찾으려 할수록 독립기구로 자리매김하기 어려운 모순을 지적했고 경향신문은 시민사회와 관계 개선을 위원회 과제로 내놨다.


준법감시위는 “위원회 발표에 따라 이 부회장 답변 발표가 직접 이뤄지고 준법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데 의미 있게 평가한다”면서 “다만 구체적인 실행방안 즉 준법 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의 수립, 노동3권의 실효성 있는 보장, 시민사회의 실질적 신뢰 회복을 위한 실천방안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고 조만간 보다 자세한 개선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관계사에 요청했다”고 했다.


▲8일 경향신문 9면

▲8일 경향신문 9면


앞서 준법감시위는 이 부회장에게 △과거 총수 일가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위법행위 사과와 재발방지 공표 △삼성 계열사에서 노동법 위반 사과와 무노조경영 폐기선언 등 4가지를 권고했다. 이 부회장은 이에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위법 “논란”을 일으킨 데 사과했고, 삼성 노사관계에 대해서는 “관련해 상처받은 이들에게 사과 드린다”고 했다. 위법행위를 소명하고 책임을 인정하는 대목은 없어,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 진정한 사과나 권고 이행이라고 볼지를 두고 비판이 나왔다.


중앙일보, 국민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한국일보 등은 제목에 준법감시위의 평가를 따옴표를 붙여 전달했다. 서울신문은 “준법위는 이 부회장이 4세 경영권 승계중단, 무노조 경영원칙 포기 등 파격 결단으로 네 가지 주요 권고를 모두 수용한 것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에서 양형에 유리하게 반영될지 관심이 쏠린다”고 했다.


▲8일 아침신문들의 준법감시위 관련 보도 제목 갈무리.

▲8일 아침신문들의 준법감시위 관련 보도 제목 갈무리.


경향신문도 유사한 제목을 붙였지만 본문에선 “출범 넉 달째를 맞은 준법감시위는 시민사회와의 관계 개선이 당면 과제로 부상”했다고 전했다. 전날 이 부회장의 사과를 비판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고계현 준법감시위원이 최장수 사무총장으로 몸담았던 단체이고, 권태선 전 위원도 준법감시위가 면피용이라는 시민사회 비판을 이기지 못하고 중도하차했다. 신문은 이를 들며 “향후 준법감시위가 감시견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외부 냉소는 더 심해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같은 면에 삼성피해자공동투쟁, 삼성해고노동자 김용희 고공농성 공대위 측이 “준법감시위가 이 부회장의 대국민사과를 ‘의미있게 평가한다’고 수용한 입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기자회견을 연 소식도 전했다.


▲8일 경향신문 9면

▲8일 경향신문 9면


한겨레는 준법감시위 내부 의견대립이 있었다고 전한 뒤 준법감시위 발표로 독립기구가 되기 어려운 현실이 드러났다고 평했다. “‘반쪽 사과’ 수용한 준감위 ‘삼성, 구체적 개선 방안 내 놔야’”에서 “준감위가 이 부회장의 회견에 부정 평가를 내릴 경우 회견 자체의 의미가 퇴색될 뿐만 아니라 이 부회장이 관련된 재판과 수사에까지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대로 비판 여론을 고려한 메시지를 덧붙이지 않았다면 준감위의 태생적 한계가 재차 불거질 여지가 컸다”고 풀이했다.


▲8일 한겨레 4면

▲8일 한겨레 4면


한편 조선일보는 이 부회장의 ‘4세 경영승계 중단’을 우려하는 기사를 2면에 톱에 내세웠다. “‘삼성이 자녀승계 포기하면 우린?’ 난감해진 재계” 제목의 기사에서 재계가 “마치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는 게 선(善)이고, 물려주는 게 악(惡)으로 비칠까 봐 난감하다”는 입장을 적지 않게 보였다고 전했다.


무노조경영하지 않겠다는 선언에 대해서는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학과 교수의 “무노조 경영이 폐기됨에 따라 삼성의 큰 장점 중 하나가 꺾이게 됐다”라는 발언을 빌려 “강성 노조의 왜곡된 노사 관계에 대한 반성은 없이 무노조 경영 자체가 '악'이라는 사고만 확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8일 조선일보 B2면


(후략)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