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통일부, 'NLL 포기' 주장 시민교육 지원"
"통일부가 오히려 국론분열 앞장선 꼴"
2013-08-09 14:08:15 

통일부가 지난해 대선 직전에 '노무현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다'는 주장을 한 시민강좌에 예산을 지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통일부로부터 제출받은 충남지역 통일교육센터 사업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2일 서산에서 열린 'NLL과 남북한 관계'를 주제로 한 시민강좌가 열렸고 주요 내용은 노 대통령의 NLL포기 발언 비판이었다. 

당시 강연자는 그해 4월 총선때 세종시의 새누리당 후보로 나서 이해찬 의원에게 패했던 신진 충남대 교수였다. 

우 의원은 "통일을 위해 노력해야 할 통일부가 오히려 국론분열에 앞장선 꼴”이라며 "통일교육지원법에 명시된 개인적.당파적 목적에서 벗어난 통일교육사업을 추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특정 후보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는 아이템으로 대선 직전 시민들을 모아놓고 강좌를 실시했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이어 "지난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 들어서도 통일교육이 특정 이념과 집단에 치우진 내용들로 채워지고 있다는 정황이 여기저기서 포착되고 있다"며 "철저한 감시와 내용파악을 통해 본래의 취지에 부합되는 통일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일교육센터는 통일교육지원법에 따라 통일부장관이 지정하도록 돼 있으며, 2012년 17개 지역 통일교육지원센터에 국가예산 17억원이 지원됐다.

최병성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