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kpedia.kr/Contents/ContentsView?contentsId=GC05311873&localCode=krcn


석대자 산성 (石臺子 山城)


중문 : 石台子山城

양식 : 산상 포곡식 구조에 치가 다수 설치

크기 : 둘레 1.38㎞

건립 시기 : 고구려 중기 이후

현 소재지 : 요령성 심양시 동릉구 석대자촌 41°57'2.1"N123°41'18"E


석대자 산성



정의


요령성(遼寧省) 심양시(瀋陽市) 동릉구(東陵區) 석대자촌(石臺子村)기반산(棋盤山) 댐 상류에 위치한 고구려 산성.



건립 경위


석대자 산성은 문헌 기록을 근거로 그동안 고구려의 금산성(金山城), 개모성(蓋牟城), 횡산성(橫山城), 신성(新城), 백암성(白巖城) 등으로 비정된 바 있다. 여러 차례의 발굴 조사 결과 고구려 시기에 축조된 산성임이 밝혀졌다. 출토 유물로 볼 때, 고구려 중기에서부터 말기까지 활용된 것으로 보인다.



위치


석대자 산성은 요령성 심양시에서 동북쪽 35㎞ 거리의 기반산 댐 상류 우안에 있다. 산성의 서남쪽에 심양시 동릉구 만당향(滿堂鄕)의 석대자촌이 있었는데, 댐 건설로 수몰되었다. 산성은 포하 연안의 충적 평지와 요동 평원과의 접경지대 안쪽에 위치하고 있어, 서남쪽으로 심양시, 동남쪽으로 무순시(撫順市), 동북쪽으로 철령시(鐵嶺市) 등 여러 방면으로 나아갈 수 있다.



형태


석대자 산성의 평면 형태는 불규칙한 삼각형으로, 서쪽이 높고 동쪽이 낮은 편이다. 성벽은 산세를 따라 축조하였으며, 동벽, 남벽과 서북벽 3구간으로 구분된다. 석대자 산성은 다른 고구려 산성에 비해 치(雉)가 많이 축조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황


석대자 산성은 중국 내 고구려 산성 중 유일하게 성 내외부가 전면적으로 발굴 조사된 곳이다. 1980년대 후반에 고구려 성으로 알려진 이후, 심양시 문물 고고 연구소가 중심이 되어 1990년부터 2006년까지 발굴 조사를 실시하였다. 심양시에서 관광지로 개발하기 위해 대대적인 성벽 복원 공사를 실시하였으나, 부실 시공으로 인해 현재는 무너진 채 방치되어 있다.


성벽의 둘레는 약 1.38㎞로, 쐐기꼴 돌을 이용하여 겉쌓기 하였다. 절벽으로 이어진 동쪽 구간은 산비탈 바깥쪽에 내탁식으로, 서북벽과 남벽은 산등성이를 따라 협축식으로 성벽을 축조하였다. 서북쪽 구간은 성벽 바깥쪽이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는데, 석축 성벽 안쪽으로 토벽을 덧붙여 성벽을 견고하게 지탱하였다. 성벽에는 배수 시설도 다수 확인된다. 산성에서는 대략 60m 간격으로 치 9개가 확인되는데, 대략 너비 8~9m, 길이 7~10m의 규모이다. 치 중에는 기단 석축으로 인해 2단 구조인 것도 있다. 서남쪽 봉우리에는 판축한 방형의 점장대가 있다. 성문은 모두 4개가 발견되었는데, 모두 화재로 전소되어 보존 상태가 양호하지 못하다.


산성에서는 다량의 토기와 철기를 비롯하여 석기와 골각기 등이 출토되었으며, 기와는 확인되지 않았다. 유물로 보건대, 석대자 산성은 고구려 중기에 축조되어 말기까지 활용된 것으로 보인다.



의의와 평가


석대자 산성은 중국요령성 심양에 위치한 고구려 산성으로, 고구려 산성의 구조와 축성법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성에서 고구려 기와는 확인되지 않았는데, 산상 포곡식(包谷式) 구조에 치가 다수 설치되어 있는 점 등을 볼 때, 군사 방어적인 목적을 위해 축조된 성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여호규,『高句麗 城』Ⅱ(국방 군사 연구소, 1999)

王綿厚, 『高句麗古城硏究』(문물 출판사, 2002)

王禹浪·王宏北,『高句麗·渤海古城址硏究匯編』上(哈爾濱出版社, 2007)

국가문물국,『中國文物地圖集』-遼寧分冊(西安地圖出版社, 2009)

요령성 문물 고고 연구소, 외『石臺子山城』,문물 출판사, 2012



석대자 산성 내성


석대자 산성 서남벽


석대자 산성 서남벽의 치



관련글

석대자산성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5596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