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사상 초유 '발행중단' 사태 벌어졌다
'정수재단 투쟁 노사 갈등' 기사 막으려 30일자 신문발행 중단
곽상아 기자  |  nell@mediaus.co.kr  입력 2011.11.30  15:23:55
부산일보 사측이 이호진 부산일보 노동조합 위원장을 해고한 데 이어, 위원장 해고 관련 기사가 지면에 실리는 것을 반대하면서 아예 신문 발행을 중단시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 부산일보 사측이 '정수재단 사회환원 투쟁'으로 인한 부산일보 노사 갈등 기사를 막으려 30일자 신문발행을 중단시키면서, 30일 현재 부산일보 홈페이지 접속도 불가능한 상황이다.

부산일보 사측은 28일 오전 징계위원회를 열어 '정수재단으로부터의 경영권 독립'을 적극적으로 요구해 왔던 이호진 노조 위원장에 대해 업무질서 문란 등을 이유로 최고의 징계 수위인 '면직'을 결정한 바 있다.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지부장 이호진)는 내년 총ㆍ대선을 앞두고 보도의 공정성 확립을 위해 정수재단으로부터의 독립을 묻는 사원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정수재단 사회환원 투쟁'에 돌입했었다.

정수재단은 부산일보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으며, 박근혜 한나라당 의원은 2005년 이사장직을 내려놓은 이후에도 자신의 비서였던 최필립씨를 정수재단 이사장으로 앉힘으로써 실질적 운영권을 행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더구나 부산일보 사측은 '정수재단 사회환원 투쟁' 기사가 부산일보 18일자 1~2면에서 보도된 것과 관련해 이정호 편집국장까지 징계위에 회부시키면서 내부 구성원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부산일보 사측은 구성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30일 오후 3시 이정호 편집국장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강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편집국장 징계위는 당초 29일로 예정됐으나, 구성원들의 저지로 인해 한 차례 무산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부산일보 편집국은 현재의 상황을 다룬 <부산일보 사측 징계 남발, 노사 갈등 격화> <부산일보 '정수재단 사회환원 투쟁' 갈등 원인은…> 등의 기사를 30일자 지면에 반영하려 했으나 김종렬 부산일보 사장이 '노조 투쟁 기사가 지면에 실리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면서 30일자 부산일보 발행을 아예 중단하고 홈페이지까지 폐쇄하는 등 초강수를 둬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30일 현재 부산일보 홈페이지(http://www.busan.com/)에는 '회사 내부사정으로 인터넷 서비스가 원활하지 못하다. 네티즌 여러분의 양해를 바란다'는 문구만 뜨고 있으며 접속 불가능한 상태다.

이호진 지부장은 30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정수재단 사회환원 투쟁에 대한 동의 여부를 떠나서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 구성원들이 매우 분노하고 있다. 사장의 전격적 결정에 의한 것"이라며 "오후 비상총회를 열어 향후 투쟁 강도를 더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호진 지부장은 "사측이 이렇게까지 하는 것을 보니 편집국장 징계 수위도 낮지는 않을 것 같다"며 "편집국장직에서 물러나게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