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대선 개입 여직원' 변호비까지 대줘
남재준 "개인 일탈"이라 해놓고 변호사비 3,300만원 지급
2013-11-06 22:52:57  

남재준 국정원장이 국정원 직원들의 대선 개입을 "개인 일탈"이라고 주장했던 것과 모순되게, 국정원이 대선 개입 의혹을 받고있는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의 변호사 비용을 대준 것으로 드러났다고 <jtbc>가 6일 보도했다. 

<jtbc>에 따르면,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의 변호를 맡았던 법무법인의 변호사 비용 지급내역을 확인한 결과,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총 세 차례에 걸쳐 7452부대 명의로 3천300만원이 입금됐다.

이 돈에는 여직원 김모씨가 감금 혐의로 민주당 당직자들을 고소한 사건에 대한 수임료도 포함돼 있다.

김씨 변호인 측은 처음에는 의뢰인 보호를 위해 국정원 예산이 아니라고 부인했으나 취재팀이 입금표 내용을 확인해 구체적으로 내역을 대자 이 돈이 국정원에서 나왔다고 시인했다. 

김씨 변호인은 "회사(국정원) 명칭을 숨기기위해 7452 부대 이름을 쓴 것으로 안다"며 "국저원이 처음엔 문제가 안된다고 생각해 국정원 예산을 댄 것 같다"고 말했다. 사건 초기, 댓글 사건을 김씨의 개인적 행동이 아닌 업무중에 일어났을 수 있는 일로 생각해 국고 지원을 했다는 설명이다.

변호사 비용 대납 사실을 부인하던 국정원 측은 <jtbc>가 취재에 들어가자 "김씨 지원으로 빈 예산 일부를 직원들 자체 모금을 통해 채워넣었다"고 해명했다.

<jtbc>는 "국정원 예산이 여직원의 변호사 비용으로 쓰여진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개인적 일탈이 아닌 조직 차원의 활동이 아니었느냐는 의구심이 커질 수 있다"며 "또 감찰에 철저하기로 소문난 국정원이 일탈 행위를 저지른 직원 대신 변호사 비용을 내주고 빠져나간 수천만원의 국고를 내부 모금으로 메웠다는 것 역시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보도를 접한 민주당은 즉각 "또 다른 조직적 선거개입이 탄로났다"며 국정원을 맹질타했다. 

김관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긴급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이 김 모씨의 변호사비를 '7452부대' 명의로 대준 것은 국정원이 조직차원에서 지시한 것이기 때문에 국고에서 지원할 수밖에 없었고, 해당 여직원에게 부담토록 할 경우 그 직원이 조직의 지시에 의해서 활동했다고 사실대로 말하는 것이 두려웠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국정원은 김 모씨 변호사비용 대납 사실이 알려지자 '직원 모금운동' 등이라고 구차한 변명을 하고 있지만 직원들이 모은 돈을 '7452부대' 명의로 처리할 이유가 없다. 거짓말"이라며 "이 사태의 모든 책임은 남재준 국정원장에 있다"며 남 원장 사퇴를 촉구했다.

최병성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