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가짜뉴스)[비하인드 뉴스] 장동혁 "전세기 지연, 손현보 구속한 특검 탓"? 정작 구속한건 경찰인데… - JTBC
civ2
2025. 9. 11. 23:02
[비하인드 뉴스] 장동혁 "전세기 지연, 손현보 구속한 특검 탓"? 정작 구속한건 경찰인데…
입력 2025.09.11 20:27 수정 2025.09.11 22:15 이성대 기자 JTBC
[앵커]
비하인드뉴스, 정치부 이성대 기자 나와 있습니다. 시작할까요.
[기자]
< '매를 버는' 음모론? >
내일 오후가 되면 미국에 구금됐던 우리 국민들이 전세기로 입국을 하게 됩니다.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약 하루 정도 늦어진 건데요.
그러자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우리 정부가 매를 버는 일을 했기 때문이다라고 하면서 우리 정부 탓을 했습니다.
[앵커]
얼마 전에 비하인드 뉴스에서 이 문제 다뤘죠. 보수매체도 미국의 과도한 대응, 미국 탓을 했고 국민의힘은 여전히 우리 정부 탓을 하는군요?
[기자]
어떤 일 때문이냐고 이야기를 했는데 다름 아닌 손현보 목사 구속했기 때문이다라고 주장을 한 겁니다.
앞서 9일, 저희가 '윤 어게인'을 이끌었던 손현보 목사가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이 됐는데 국민의힘에서는 교회 탄압이다라고 강력하게 반발한다고 했습니다.
트럼프 정부도 이걸 보고서 한국의 종교 탄압에 대해서 경고하려고 전세기를 고의적으로 의도적으로 지연시켰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장동혁/국민의힘 대표 : 아무리 생각해 봐도 매 맞을 일은 특검 농단밖에 없습니다. '전세기가 뜬다'라고 자신 있게 말한 이후에 대한민국과 미국에서 일어난 일은 딱 하나, 손현보 목사에 대한 구속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그토록 경고했던 종교탄압입니다.]
[앵커]
글쎄요, 맞는 주장인지 싶습니다. 그런데 이미 미국 측에서는 왜 하루 늦어졌는지에 대해서 해명했잖아요.
[기자]
장동혁 대표가 "손 목사를 구속했기 때문에 지연이 됐다"라고 주장을 했지만, 우리 정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 인력들이 숙련됐기 때문에 가지 말고 남아서 교육이나 훈련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라고 해명을 했습니다.
만약에 이게 맞다고 하면 손 목사 구속과는 전혀 무관하다라는 결론이 나오는 것입니다.
참고로 트럼프 대통령은 중요한 어떤 글들을 자신의 소셜미디어죠. 트루스소셜에 많이 올립니다.
앞서서 한국의 숙청이나 어떤 그 혁명 상황들이 벌어지는 게 아니냐라는 글도 거기에 올렸기 때문에 정말 우리 정부에 불만이 있다면 또 거기에다가 글을 올리지 않겠느냐라는 반문이 나오고 있는 것이고요.
종교 탄압을 항의하기 위해서 정작 한국인을 탄압하는 주장. 이게 조금 현실성이 떨어진다라는 비판이 나오는 겁니다.
[앵커]
'윤 어게인' 세력.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 정치 상황에 개입해 줄 것이다 이렇게 끊임없이 주장하고 믿고 있는 것 같은데 좀 비슷한 맥락으로 봐야 될까요?
[기자]
장동혁 대표가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지금 "미국의 조지아 구금 사태는 우리나라 정부의 종교 탄압 때문인가라는 의구심이 생기고 또 미군 부대 등을 압수수색 했던 특검의 농단 때문이다"라고 비판을 했는데 이게 이른바 전한길 씨 같은 '윤 어게인' 세력의 음모론과 비슷한 주장입니다.
다름 아닌 제1야당 대표가 공개석상에서 구체적인 근거 없이 그냥 의구심이 든다라고 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좀 적절치가 않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입니다.
또 하나 지금 장동혁 대표는 이렇게 얘기를 했었죠. "손현보 씨는 정치특검의 종교 탄압이다"라고 얘기를 했지만, 손현보 씨는 이미 대선 전에 선관위의 고발로 경찰이 수사를 한 겁니다.
그래서 특검 수사와는 무관하기 때문에 저런 발언도 사실관계가 틀렸다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겁니다.
[앵커]
하나하나 보면 사실관계가 맞지 않는 것들이 꽤 나오고 있는데 제1야당 대표가 공개석상에서 계속 비슷한 주장을 하는 것 같아요.
[기자]
그러자 오늘 회의 말미에 장동혁 대표도 사실관계를 좀 바로잡겠다라고 추가 발언을 하긴 했습니다.
[장동혁/국민의힘 대표 : 아까 제가 발언한 것 중에 손현보 목사님에 대한 구속은 경찰에서 구속한 것입니다. 미국 측에서 본다면 이러한 종교탄압은 일련의 검찰과 경찰의 수사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말씀을 드렸다…]
하지만 검·경의 일반적인 수사와 특검 수사는 전혀 다르고 지금 국민의힘은 특검 수사를 비판하고 있는 것입니다.
[앵커]
일하러 갔다가 구금된 300여 명의 우리 국민들이 내일 귀국하잖아요. 그분들이 이 상황을 어떻게 볼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