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Event/Premium/at_pg.aspx?CNTN_CD=A0002660825


4대강 재자연화 정책, 누가 막았나

[홍종호 교수의 기록] 조명래 장관·김혜애 전 비서관·김수현 전 정책실장의 경우

홍종호(news) 등록 2020.07.23 17:43 수정 2020.07.23 17:58


이글은 홍종호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 위원장(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이 자신의 SNS에 쓴 글로, 홍 위원장의 동의를 얻어 게재합니다. [편집자말]

      

▲ 4대강 사업으로 금강에서는 3개의 보가 만들어졌습니다. 2018년 1월부터 세종보, 공주보 수문은 열렸지만, 하류 백제보의 수문은 닫혀 있습니다. 2018년 8월 백제보의 영향을 받은 곳에서는 강 전역에 녹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김종술


민주당은 야당 시절 MB의 4대강 사업을 결사반대했다. 예산 통과를 저지하기 위해 국회 본회의장에서의 몸싸움도 마다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2020년 여름, 우리는 진보언론매체(지난 21일 <PD수첩>과 <오마이뉴스>는 공동기획한 '4대강 꼼수' 편을, <뉴스타파>는 '문재인의 4대강' 편을 내보냈다)로부터 현 정부의 4대강 재자연화 정책이 어떻게 표류하고 있는가를 영상을 통해 확인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정치가로 시작하여 정치인으로, 다시 정치꾼으로 타락하는 현상이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디나 있기에 애초에 표를 먹고 사는 국회의원들에 대한 기대는 크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나라 정부직제에는 엄연히 경제사회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행정부가 있다. 두말 할 나위 없이 청와대 정책 비서진들의 역할도 중요하다. 하천 중간 중간에 댐을 만들어 물을 관리하겠다는 초유의 발상이 현실화된 우리 강을 따라 오늘도 시민사회의 눈물과 흰수마자의 고통이 흐르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주요 공약이었던 4대강 재자연화 정책, 무엇이 어떻게 잘못된 것일까? 


정책은 사람이다. 정책 하나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와, 난관을 뚫고 일을 현실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 모두 사람이 하는 일이다. 현 정부 3년이 훌쩍 넘도록 4대강 보 해체에 대한 가시적 성과는 보이지 않는다. 이대로 시간이 소진될 거라는 두려움과 분노가 엄습한다. 그래서 사람을 기록하고자 한다.


2018년 말부터 2019년 초까지 4개월여 4대강 재자연화 조사평가단 민간위원장직을 수행하면서 내가 만났던 사람, 내가 맞닥뜨렸던 일, 내가 느꼈던 바, 남겨둬야겠다. 4대강 재자연화 정책 관련 당시 책임 있는 자리에 있던 세 사람에 집중하고자 한다. 기간은 짧고 경험은 단편적이었지만, 이 정책이 왜 표류하고 있는지 단초는 찾겠다 싶다. 정수근, 이철재, 홍석철, 신재은, 임희자, 이준경, 김정호, 김종술, 이분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고맙고 미안하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

 

▲ 조명래 환경부장관 (자료사진) ⓒ 이희훈


조명래 장관과는 인연이 꽤 깊다. 정책 전문성을 지향하는 시민단체에서 함께 활동했다. 그의 수려한 언변에도 불구하고 내가 늘 가졌던 의문이 있다. "아무리 교수라고 해도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는데 왜 '현장'은 없고 '담론'만 있을까?" "왜 '원론'만 있고 '대안'이 없을까?" 매년 초 단체의 한 해 운동 방향과 전략을 결정하는 회의에서 그는 늘 단골 발표자였다. 사회과학 문헌에 등장하는 전문 용어를 현란하게 구사했지만, 나는 종종 의문을 가졌다. 그래서 뭘 하자는 거야? 


2019년 2월 금강과 영산강 보 해체 방안을 연구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위원장이라는 이유로 발표는 내가 담당했다. 그로부터 몇 개월에 걸쳐 일부 언론 등의 비판과 비난으로 인해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들이 많이 고생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보 해체 반대 시위가 있었다. 나로서는 이 정도는 충분히 예상했던 반응이었다. 방어를 하려면 공격보다 10배는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최소한 연구의 투명성과 객관성, 전문성에 대해 나는 자신 있었다. 


발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조사평가단에 참여한 몇 사람이 조명래 장관과 함께 식사할 기회가 있었다. 이미 4대강 보 해체 정책에 대한 정부의 실행 의지에 의구심이 생길 즈음이었다. 조 장관은 말했다.


"연구하느라 수고했다. 보 해체를 넘어 하천 유역의 재자연화 마스터플랜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나의 의심은 확신으로 변했다. 보 해체가 재자연화의 첫 단추인데, 기껏 경제성 평가결과를 마련했더니 마스터플랜이 필요하다고? 그는 변하지 않았다. 우리나라 환경/생태/기후 정책의 수장을 자임하면서도 시민단체 시절과 같이 여전히 구름 위를 걷고 있었다. 


우리나라처럼 경제정책에 모든 힘과 수단이 실린 정부 지형에서 환경부 장관은 행정부 내 야당 역할을 자임해야 한다. 임기 첫 날부터 사표를 품고 다니며 쓴소리 역할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 그런 각오로 업무에 임해야 한다는 말이다. 자신의 활동 토양이었던 시민사회의 간절한 염원인 4대강 재자연화에 대한 조명래 장관의 안이한 상황인식은 나를 실망시키기에 충분했다. 4대강 해체 노력이 물거품처럼 스러질 위기에 처해 있는데 자리보전은 치욕이요, 무능은 죄악이다. 그가 공직자에게 주어지는 각종 혜택과 명예에 매몰돼 사안의 중차대함을 잊고 있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김혜애 전 청와대 기후환경비서관

 

▲ 2017년 8월 11일 낙동강 창녕함안보에서 열린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한 민관 현장 간담회'에 참석한 김은경 환경부 장관(왼쪽)과 김혜애 대통령비서실 기후환경비서관이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윤성효


김혜애 비서관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환경단체 책임자 출신이다. 그 단체는 생태근본주의에 가까운 운동이념을 지니고 있다고 알고 있다. 개발과 성장을 앞세우는 한국 사회에서 소중한 역할을 하는 단체다. 나는 평소 김 비서관을 알지 못했지만, 그런 경력을 가진 사람이 청와대에서 4대강 재자연화 정책을 총괄한다는 소식에 기대가 컸다.


2018년 가을 언제였나. 김 비서관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긴히 할 얘기가 있다고 했다. 만나 보니 4대강 재자연화 조사평가단 위원장을 맡아 달라는 것이었다. 솔직히 회피할 생각은 없었다. 지난 10년 간 내가 한 말과 행동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에게 한 가지 조건을 말했다. 


"4대강 사업 반대와 4대강 재자연화가 논리구조상 등치가 아니다. 심도 있는 분석과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4대강 사업을 경제성 결여 문제로 접근했듯이, 보 해체 정책 역시 경제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국민들께서 수긍할 거다. 수질 악화와 생태계 훼손 문제만을 갖고 일반 국민을 설득하기 쉽지 않다. 그것이 현실이다. 조사평가단 내에 경제성 검토를 수행할 연구팀을 만들게 해달라."


나의 이 언급이 있기 전까지 환경부도, 청와대도 조사평가단이 보 해체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경제성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못했다. 내 제안을 김 비서관은 수용했고, 그에 따라 조사평가단 내에 사회경제 분석 팀이 꾸려졌다.  


김 비서관으로부터 2019년 초 평가단 조사결과를 확정, 권고하면, 이를 받아 국가물관리위원회가 여름 중 결정하고, 2019년 연말까지 집행한다는 로드맵을 전해 들었다. 빠듯한 일정이었다. 생태, 치수, 수질, 공학, 경제, 사회, 현장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활동가로 구성된 40여 명의 위원들은 밤낮으로 일했다. 환경부 공무원들과도 호흡을 맞췄다. 전문가 – 시민사회 – 공무원 간 의견 조율이 늘 매끄럽지는 않았지만, 가야 할 길이 분명했기에 지난한 난상토론 끝에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김혜애 비서관이 분석 내용에 개입하거나 결론을 유도하거나 하는 일은 없었다. 설사 그렇게 한다고 해도 평가단에서 수용할 리 만무했다. 기자회견 형식의 조사결과 발표 당일에도 그로부터 격려의 말이 있었다. 


문제는 그 다음이었다. 애초의 로드맵이 실종돼버렸다. 환경부는 비판 기사에 대한 언론대응에도 힘들어 했다. 청와대로부터는 반응이 없었다. 국가물관리위원회를 구성한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았다. 오히려 총선을 1년 앞두고 당청이 나서 4대강 관련 정책 추진을 자제하려 한다는 출처 미상의 소식만 들릴 따름이었다. 조사평가단 발표 이전과 이후 김혜애 비서관의 태도는 많이 달랐다. 그의 차분한 말씨와 마음씨 좋아 보이는 웃음이 더 이상 나에게 신뢰를 주지 못했다. 나는 미련 없이 위원장 자리를 그만두기로 마음먹었고, 이를 환경부에 통보했다. 


그 이후 김 비서관과 제대로 대화를 나눈 적이 없다. 애초의 로드맵은 어떻게 된 거냐고,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냐고 묻고 싶었으나, 그런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다. 대표적인 시민운동가로서 지난 10년 간 4대강에 벌어진 일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중요한 위치에 있었으면서 김 비서관이 어떤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 그에게서 우리 하천과 국토를 향한 간절함과 정책실현 의지를 느낄 수 있기를 바랐다. 그것이 가장 아쉽다.  


김수현 전 청와대 사회수석/정책실장

 

▲ 청와대 김수현 정책실장(오른쪽)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2018년 11월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자신의 생각을 현실에 적용하고자 하는 정책전문가들에게 김수현 실장은 매우 부러운 존재일 것이다. 그는 두 정권에 걸쳐 청와대와 행정부, 광역단체의 주요 포스트를 섭렵했다. 남들은 한 번도 갖기 힘든 기회와 자리가 그에게는 넘치도록 주어졌다. 그만큼 책임이 크다는 말이다. 그가 기획했고 추진했던(혹은 하지 않았던) 정책의 공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드러날 것이다. (2018년 재정개혁특위 활동 시절 부동산 및 에너지 세제 개혁을 제안했을 때 청와대와 기획재정부가 보인 행태에 대해 나도 경험한 바가 없지 않으나, 이 글과 직접 관련이 없기에 밝히지 않는다.)


김수현 실장이 청와대 내에서 4대강 재자연화 조사평가단 구성과 진행 과정에 얼마나 간여했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 실제 업무는 김혜애 비서관이 주도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수석과 정책실장직이 갖는 정책 범위와 무게감으로 볼 때 그의 소관 영역과 무관하지 않음은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조사평가단 연구결과 발표 후 나를 만난 자리에서 "세종보는 해체할 수(해체를 검토할 수) 있다"(정확한 말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 말을 들은 시기가 대략 2019년 봄, 그로부터 1년 반이 지나도록 조사평가단의 권고는 보고서로만 남아 있다. 정책은 결과로 말해야 하는 법이다. 


보 수문을 개방한 금강은 살아나고 있다. 토종 생물이 돌아오고 있다. 우리나라 특유의 아름다운 모래톱이 복원되고 있다. 조사평가단 연구를 통해 확인했듯이 보가 갖는 긍정적 역할을 찾기 힘들다. 반면 지금처럼 보를 유지하려면 관리비만 해도 매년 적지 않은 국가 예산이 소요된다. 김수현 정책실장이 조사평가단의 보고서를 정독해 보았는지 궁금하다. 과거 도시빈민 운동에 헌신한 시민사회 출신이고, 정부 내 환경부 차관을 역임한 공직자로서 4대강 재자연화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청와대와 정치권 설득에 얼마나 헌신했는지 꼭 묻고 싶다. 


글 쓰는 내내 비가 내린다. 어두운 하늘만큼 내 마음도 어둡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