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Contents?contents_id=E0058908


막리지

막리지 (莫離支) - 브리태니커
 
고구려의 최고관직. 말기에 등장한 관직으로, 처음에는 국사를 총괄하는 일을 하다가 연개소문이 정치·군사권을 장악한 뒤 국정을 도맡아 처리하는 최고 관직이 되었다. 막리지·대막리지(大莫離支)·태대막리지(太大莫離支) 등이 있었다. 관계 기록이 적어 여러 주장이 많은데, 먼저 고구려 제1관등인 대대로(大對盧)를 막리지라 하고, 여러 막리지가 있어 3년을 임기로 돌아가면서 국사를 총괄했다는 주장이 있다. 또 막리지를 제2관등인 태대형(太大兄)의 다른 이름으로 보아, 왕권이 약화되고 귀족세력이 커져 강력하게 권력을 집중시키기 위해 대대로 대신 태대형을 막리지로 하여 실권을 잡았다는 주장도 있다. 처음으로 기록에 나타나는 막리지는 연개소문으로, 자신을 반대한 귀족들을 숙청하고 강력한 정치·군사 권력을 행사했다. 이렇듯 초월적인 권한을 가진 막리지를 이전의 막리지와 구분하기 위해 대막리지라고도 불렀다. 기록에 의하면, 대막리지는 당나라 중서령(中書令)과 병부상서(兵部尙書)를 겸임하는 직책이라고 한다. 연개소문의 아들대에 들어와서 태대막리지라고도 했다  


막리지 - 신화위키
막리지 [莫離支]는 고구려의 최고관직이다. 고구려는 신당서 에 따르면 대대로, 수서 에 따르면 태대형이 오늘날의 총리 격에 해당하는 최고위직이었다.
 
대막리지는 고구려 후기 최고 관직인 막리지에서 분화·설치된 상위의 관직으로,말기에 등장한 관직으로, 처음에는 국사를 총괄하는 일을 하다가 연개소문이 정치·군사권을 장악한 뒤 국정을 도맡아 처리하는 최고 관직이 되었다.

막리지·대막리지(大莫離支)·태대막리지(太大莫離支) 등이 있었다. 관계 기록이 적어 여러 주장이 많은데, 먼저 고구려 제1관등인 대대로(大對盧)를 막리지라 하고, 여러 막리지가 있어 3년을 임기로 돌아가면서 국사를 총괄했다는 주장이 있다. 또 막리지를 제2관등인 태대형(太大兄)의 다른 이름으로 보아, 왕권이 약화되고 귀족세력이 커져 강력하게 권력을 집중시키기 위해 대대로 대신 태대형을 막리지로 하여 실권을 잡았다는 주장도 있다.

처음으로 기록에 나타나는 막리지는 연개소문으로, 자신을 반대한 귀족들을 숙청하고 강력한 정치·군사 권력을 행사했다. 이렇듯 초월적인 권한을 가진 막리지를 이전의 막리지와 구분하기 위해 대막리지라고도 불렀다. 기록에 의하면, 대막리지는 당나라 중서령(中書令)과 병부상서(兵部尙書)를 겸임하는 직책이라고 한다. 연개소문의 아들대에 들어와서 태대막리지라고도 했다. 막리지에서 분화된 관직으로 연개소문 집권 후 신설되었다. 막리지는 고구려 제1관등인 대대로와 같다고 보는 견해와 제2 관등인 태대형(太大兄)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연개소문은 영류왕을 시해하고 보장왕을 세우며 스스로 막리지가 되었다. 막리지는 당나라의 병부상서와 중서령을 겸한 직책과 같았다.

태왕천하께서 따로 내린 술을 가지고 막리지 을지문덕이 왔다. 을지문덕은 나라에서 엄지손가락으로 꼽히는 장수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