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edia.daum.net/society/affair/newsview?newsid=20140423202908831
관련기사 : 해수부 재난관리매뉴얼, ‘선박사고 컨트롤타워’는 靑 국가안보실 - 폴리뉴스  http://www.polinews.co.kr/news/article.html?no=203984

[세월호 참사]책임자 없이 변명만 "대한민국이 싫다"
뉴시스 | 배동민 | 입력 2014.04.23 20:29

【진도=뉴시스】배밑줄동민 기자 = '쯧, 쯧'

'세월호' 침몰 사고 발생 8일째인 23일 오후 전남 진도군 진도실내체육관에서 대형스크린으로 TV 뉴스를 보던 실종자 가족들이 혀를 찼다.

화면에는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세월호 침몰 사고 수습에 정부 당국(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제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청와대는)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다"라는 책임 회피성 발언을 하고 있었다. 안전행정부에 설치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이번 사고의 컨트롤타워라는 얘기다.

↑ 【서울=뉴시스】김영욱 기자 = 15일 청와대에서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이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7회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4.04.15. mirage@newsis.com

↑ 【진도=뉴시스】박영태 기자 = 23일 오전 '세월호' 여객선 침몰사고 실종자 가족들이 모여 있는 전남 진도실내체육관에서 한 실종자 가족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4.04.23. since1999@newsis.com
이를 지켜본 실종자 가족들은 "대책본부가 제 역할을 못 하니까 우리가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를 찾는 것 아니냐"며 화를 참지 못했다.

이어 "우리 아이들은 아직도 차가운 바닷속에 갇혀있는데 높으신 양반들은 벌써부터 책임을 떠넘기려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도 이곳에 와서 '대한민국의 주인은 국민이다'고 말했다. 도대체 이게 국민을 위한 정부가 할 짓이냐"고 비판했다.

책임 회피성 발언에 대한 실종자 가족들의 분노는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실종된 경기도 안산단원고등학교 한 학생 아버지는 "박 대통령이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바꾸기 위해 수백억원을 들이면서 '안전'을 강조했다"며 "수백억을 들이면 뭐하고 안전을 강조하면 뭐하나. 정작 책임자들은 발만 빼고 있는데"라며 말끝을 흐렸다.

"대한민국이 싫다"는 한 실종자 가족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며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이에 앞선 22일 아들의 시신이 뒤바뀐 사실을 뒤늦게 알게된 단원고 심모(17)군의 아버지도 "죽은 것도 억울한데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냐"며 "우리나라 수준이 이것밖에 안되냐. 정말 나라가 싫어진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등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재난 대처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제대로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 "청와대 안보실이 '재난의 컨트롤타워'라고 얘기한 부분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보실은)청와대의 안보·통일·정보·국방 컨트롤타워다. 자연재해 같은 것이 났을 때 컨트롤타워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안보실은)재난상황에 대해서도 정보를 빨리 알 수 있는 여건이 갖춰져 있다. 빨리 정보를 접하고 관련된 수석실에 빨리 뿌려주는 일이 안보실의 역할"이라며 "법령으로 보면 정부 안에서는 이런 재해상황이 터졌을 때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가장 큰 역할을 해야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guggy@newsis.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