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34491.html?_fr=mt3

[단독] ‘늑장 구조’ 이어 합동분향소 설치도 ‘미적’
등록 : 2014.04.24 21:16수정 : 2014.04.24 21:30

지자체들, 총리 지시에도 “공문 못 받아” 손 놔
여주시는 학부모들이 설치하려는 분향소 막아
 
정홍원 국무총리가 ‘세월호 침몰 사고’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전국에 합동분향소를 확대·설치할 것을 지시한 지 하루가 지났으나, 대다수 지방자치단체가 “구체적 지침이 없다”는 이유로 손을 놓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학부모들이 직접 합동분향소를 차리려 했으나, 지방자치단체가 이를 제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 총리는 지난 23일 침몰 사고 희생자들을 위해 전국에 합동 분향소를 차려 추모할 것을 지시했다. 이는 경기도가 단원고가 있는 안산시와 유가족들의 의사를 무시한 채 합동분향소를 비좁은 안산올림픽기념관 실내체육관에 임시로 만들었다는 비난이 터져 나온데 따른 후속 조처 가운데 하나다.
 
그러나 <한겨레> 취재결과, 기초는 물론 광역지방자치단체도 안전행정부(안행부)로부터 합동분향소 설치를 위한 구체적인 공문이나 구두 지시를 받은 게 없다는 이유로 ‘나 몰라라’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도는 24일 오후 6시 현재 안산올림픽기념관 이외에는 단 한 곳도 합동분향소를 차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총무과 관계자는 “정부에서 공문이나 지침을 담아서 언론에 이야기 한 것이 아니다. 우리도 언론에 나고 각 시·군에서 문의전화를 많이 받고 있다. 설치를 하면 좋은데 어느 정도 규모로 언제까지 설치한 건지 구체적인 내용이나 지침이 없어 일단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도 만찬가지다. 오형철 서울시 총무과장은 “아직 안행부 지침이 없다. 지침이 없어도 지자체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일이 있을 경우 안행부에서 기준을 정해주는 것이 관례였다. 지금은 안행부가 시기적으로 분향소 설치가 빠른 것 아니냐는 의견을 갖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또 대구시 안전총괄과 관계자도 “아직 안행부로부터 합동분향소 설치 방안과 관련된 지침이 없어 분향소 설치를 위한 구체적인 장소나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 내부적으로 검토만 하고 있는 상태다”라고 밝혔다. 충북 등 다른 시·도도 분향소 설치를 머뭇거리고 있다.
 
경기도 여주시에서는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분향소를 설치하려했으나 시가 이를 막기도 했다. ‘교육희망 여주 학부모연대(회장 최은옥)’는 24일 “총리 지시에도 여주시가 아무런 움직임이 없어 시청 주차장에 학부모들이 분향소를 설치하려 했으나, 시가 ‘지침이 없다’는 이유로 이를 불허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여주시 쪽은 “구체적 사안을 지시받지 못해 망설이고 있는 상태이지 고의로 이를 막은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김항섭 안행부 사회통합지원과장은 “무사 귀환 희망이 많이 약해진 상태긴 하지만 아직은 구조에 역량을 총집중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유족이 원하고, 국민적 공감대가 있다면 언제든 시행할 준비는 돼 있다. 하지만 아직은 시기적으로 빠른 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사고 다음날인 지난 17일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이 모여 있는 전남 진도실내체육관에서 “정부가 최대한 가능한 모든 지원과 편의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안산/김기성 김일우, 음성원 기자 player009@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