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97152

이운룡[李雲龍,1562~1610]

조선 중기의 문신. 임진왜란 때 옥포만호에서 패전한 원균을 위해, 이순신에게 원병을 청했다. 이순신의 막하에서 여러 해전에 전공을 세웠고, 경상좌도 수군절도사가 되었다. 오랑캐의 북쪽 변방 침입 때 함경도병마절도사로 진압했다.

본관 : 재령(載寧)
별칭 : 식성군(息城君)
출생지 : 경북 청도
선무(宣武)공신
 
경상북도 청도에서 태어났으며, 본관은 재령(載寧)이다. 무과에 급제,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옥포만호(玉浦萬戶)에서 패전한 원균(元均)이 도망하려는 것을 저지, 이순신(李舜臣)에게 원병을 청하여 위기를 모면케 하고 이순신의 막하(幕下)로 들어가 여러 해전(海戰)에서 전공을 세웠다.

이듬해 웅천(熊川) 현감에 승진, 1596년 이순신의 천거로 경상좌도 수군절도사가 되었다가 이듬해 정유재란에 원균이 패사(敗死)하고 수군이 전멸당하자 영천(永川)·창암(蒼巖) 등지의 육전(陸戰)에 참가하였다.

1602년 모친상으로 진(鎭)을 비웠다가 탄핵을 받아 서생포(西生浦)에 장류(杖流)되었으나 곧 풀려나와 1604년 선무(宣武)공신으로 식성군(息城君)에 봉해졌으며 도총부(都摠府)부총관·포도대장·화기도감제조(火器都監提調)를 겸하고 비변사(備邊司) 유사당상(有司堂上)에 올랐다.

그 후 다시 탄핵으로 은퇴하였으나 1607년 오랑캐들이 북쪽 변방에 침입하자 함경도병마절도사가 되어 이를 진압하고 충청도수군절도사로 나갔으나 1610년(광해군 2) 또다시 탄핵을 받고 퇴관, 고향에 돌아갔다. 병조판서가 추증되었다.


 

식성군 이운룡 비석


식성군 이운룡 비석 귀부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