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821

'유언비어' 확산에 동조하는 조중동의 노림수는?
조중동 일제히 새정치 비난…한겨레·경향 시민사회 주목
김민하 기자  |  acidkiss@gmail.com  입력 2014.08.25  10:54:44

세월호특별법 관련 정국이 새로운 고비를 맞고있는 가운데 25일 이에 대한 신문들의 보도 태도는 확연히 갈렸다. 진보적 논조의 신문들은 시민사회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는 반면 보수적 논조의 신문들은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한 비판을 전면화하며 유가족들에 대한 ‘유언비어’ 확산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 조선일보 25일자 지면.
 
<조선일보>는 25일 정치5면에 <유민 외가 “저 사람 지금 이러는 거 이해안돼”>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40여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김영오씨에 대한 논란을 전했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에서 사고로 사망한 김유민양의 외삼촌인 윤 모씨가 김유민양의 아버지 김영오씨를 노골적으로 비난한 바를 그대로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김영오씨가 페이스북을 통해 이에 해명한 내용 역시 보도했으나 기사의 말미에 김영오씨가 작년 7월 궁도 초단을 딴 데 대한 논란을 전했다.

<조선일보>의 이러한 보도 태도는 김영오씨가 스스로 직접 해명을 한 문제라는 점에서, 또 불거지고 있는 논란이 세월호특별법 제정 논란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다는 점에서 문제적이다. 김영오씨를 둘러싸고 제기되는 의혹은 과다한 보상금을 수령했다는 점, 민주노총 금속노조 조합원이라는 점, 이혼 이후 아이들을 제대로 돌보지 않았다는 점 등인데 김영오씨는 여행자 보험 이외의 보상금은 받은 바 없다면서 그마저도 김유민양의 모친에게 양보했다는 뜻을 밝혔고 금속노조 조합원으로서 단식투쟁을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으며 아이들을 잘 돌보지 못한 미안함에 더욱 단식을 할 수밖에 없었다는 점을 토로한 바 있다.

 
▲ 스마트폰 메신저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김영오씨에 대한 악의적 주장.
 
김영오씨의 해명을 떠나 일반적인 관점에서 보더라도 세월호특별법을 제정해 진상규명을 하자는 주장은 그 주장을 하는 사람이 금속노조 조합원인지 여부나 평소 양육비를 얼마나 성실하게 지급해왔는지 등과는 아무런 논리적 관계가 없다. 그럼에도 <조선일보>가 이 정도의 비중을 할애해 이런 형태로 해당 논란을 보도한 것은 세간에 스마트폰 메신저 등에서 악의적인 형태로 돌아다니는 인신공격에 편승하는 보도를 했다는 평가를 피할 수 없다.


▲ 동아일보 25일자 지면.
 
이러한 문제는 <동아일보>의 보도에서도 마찬가지로 드러난다. <동아일보>는 같은 날 5면에 <유가족에 공무원 시험 가산점 혜택? 법안엔 없는 내용>이란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제목만 보면 세간의 세월호특별법 관련 유언비어를 바로잡는 내용처럼 보이지만 내용을 보면 오히려 교묘하게 유언비어가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세월호특별법을 통해 과도한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는 유언비어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수 차례 반복해서 해명한 바 있다. <동아일보>의 해당 기사는 SNS 등에서 떠돌고 있는 세월호특별법의 유가족들에 대한 22개 지원항목 중 3개는 당초 법안에 없는 내용이나 19개 항목은 새정치민주연합 전해철 의원이 발의한 법안에 포함돼있다는 사실을 전하고 있다. 더군다나 <동아일보>의 해당 기사에는 당초 법안에 없다는 3개 내용 일부의 경우에도 ‘피해자의 일상생활 전반을 종합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규정에서 ‘지속’이란 단어를 ‘평생’으로 해석한다면 SNS에서 떠도는 내용과 비슷하다고 볼 수도 있다는 뉘앙스도 포함돼있다. 

<동아일보>는 이와 같은 내용을 보도하면서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의 주장은 한 문장으로 처리했으며 세월호 유가족들이 실제 주장하고 있는 특별법의 내용은 소개하지도 않았다. <동아일보>의 이와 같은 보도는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 등이 지난 7월 세월호특별법 내용을 왜곡해서 스마트폰 메신저로 유포했다는 의혹을 받은 문제의 주장에 어찌됐든 ‘근거’를 제공해주기 위한 것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


▲ 25일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의 사설.
 
보수적인 논조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세 신문이 일제히 사설을 통해 새정치민주연합을 비판하고 나선 것도 특이한 점이다. <중앙일보>는 34면 오피니언 지면에 <세월호 민심이 싸늘하게 식고 있다>는 제목의 논설위원 칼럼을 게재하기도 했다. 이들의 이와 같은 태도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에 대한 여론이 앞서의 유언비어와 같은 요소들 때문에 뒤집어지고 있다는 판단을 내린 결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 그야말로 신문 지면의 '종편화'이다.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각각 1면에서 <“꽉막힌 세월호법, 시민사회 중재로 풀자>, <세월호 동조 단식 2만4000명 ‘시민의 압력’ 커진다> 제하의 기사를 통해 시민사회 일부가 제시한 ‘3자협의체’를 통한 문제해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사설을 통해서도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보다 적극적인 문제 해결 노력의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한국일보> 역시 사설을 통해 여당과 청와대가 진정성을 갖고 유가족들과 대화하면 사태가 진전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제기했다.


▲ 25일자 한겨레, 경향신문, 한국일보 사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