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ahan.wonkwang.ac.kr/source/go9.htm 
"百濟의 馬韓 幷呑에 대한 新考察(
백제의 마한병탄에 대한 신고찰) - 강봉룡" 중 "3.馬韓의 세력 범위"의 중간부분을 가져와 제목을 달리 달았습니다.

원산(圓山)과 금현(錦峴)의 위치로 본 마한(馬韓)의 세력 범위
강봉룡 1997

이상에서 백제의 마한 병탄 시점을 290년 경으로 보아야 할 것으로 판단하였는데, 그렇다면 백제에게 병탄된 마한의 세력 범위는 어느 정도였을까? 그간 이에 대해서, 충청도와 전라남북도를 포괄하는 지역을 대상 범위로 본 견해와 충청도와 전북 지역을 대상 범위로 본 견해, 그리고 충청도 지역만을 대상 범위로 본 견해 등으로 나뉘어 있어, 논자들 간에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이에 여기에서는 백제에게 병탄된 마한의 세력 범위를 새로이 추적해 보기로 한다. 이에 대한 논의 역시 온조기(溫祚紀)의 관련 기사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1) 10월에 왕이 사냥을 하는 채하면서 몰래 마한을 습격하여 그 국읍(國邑)을 병합하였는데, 오직 원산(圓山)과 금현(錦峴)의 두 성만이 굳게 지켜서 함락되지 않았다[온조기(溫祚紀) 26년조(年條) ; 나-3 기사에서 재인용].

2) 4월에 2성(城) 원산([圓山)과 금현성(金峴城)이 항복하여 그 인민을 한산의 북쪽에 옮기니 마한이 마침내 망하였다. 7월에 대두산성(大豆山城)을 쌓았다[온조기(溫祚紀) 27년조(年條) ; 나-4 기사에서 재인용].

3) 7월에 탕정성(湯井城)을 쌓고 대두성(大豆城)의 민호(民戶)를 나누어 옮겨 살게 하였다. 8월에 원산(圓山)과 금현(錦峴)의 2성을 수즙(修葺)하고 고사부리성(古沙夫利城)을 쌓았다[온조기(溫祚紀) 36년조(年條) ; 다-2 기사에서 재인용]. 

(중략)

다음에 두번째로 백제에 마지막까지 항거한 원산(圓山)과 금현(錦峴)의 두 성의 위치를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이 두 성이 백제에 마지막까지 항거했다는 점에서, 마한의 요충지였을 가능성이 있고, 또한 지리적으로 백제와 멀리 떨어져 있을 가능성이 있겠다는 점을 우선 들 수 있겠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면서 원산과 금현과 관련된 다음의 기사를 검토해 보면서 그 위치를 주적해 보기로 하자.


 
1) 백제가 신라 서쪽 경계의 원산향(圓山鄕)을 습격하고 나아가 부곡성(缶谷城)을 포위하니 구도(仇道)가 정예의 기병 5백을 거느리고 가서 이를 쳤다. 백제병이 거짓 달아나는 것을 구도가 추격하다가, 와산(蛙山)에 이르러서 백제에게 패하였다. 왕이 구도의 실책으로 인해 벼슬을 떨어뜨려 부곡성주(缶谷城主)로 삼고 설지(薛支)로 대신 좌군주(左軍主)로 삼았다.

2) 정월에 백제가 고구려의 도살성(道薩城)을 빼앗고, 3월에는 고구려가 백제의 금현성(金峴城)을 함락시키니, 왕은 두 나라 군사의 피로한 틈을 타서 이종(伊宗) 이사부(異斯夫)에게 명하여 군사를 내어쳐 두 성을 빼앗고 성을 증축하여 무사 2천을 머물러 지키게 하였다.

아-1) 기사는 벌휴니사금 7년(190)에 원산향(圓山鄕)과 부곡성(缶谷城)과 와산(蛙山)에서 신라와 백제가 전투를 벌였다는 내용이고, 아-2) 기사는 고구려와 백제가 공방을 벌이던 도살성(道薩城)과 금현성(金峴城)을 신라가 모두 탈취했다는 내용이다. 여기에 나오는 원산향(圓山鄕)과 금현성(金峴城)은 백제에 마지막까지 항거했다는 마한의 두 성, 곧 원산성(圓山城)과 금현성(金峴城)을[사-1·2 기사] 지칭하는 것으로 볼 것이다. 이를 통해서 두 성의 대체적인 위치를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원산향(圓山鄕)을 보자. 아-1)에 나타난 백제군의 행군로를 보면 신라 서쪽 경계에 있는 원산향(圓山鄕)을 습격하고, 부곡성(缶谷城)으로 전진하더니 신라군의 저항을 받아 와산(蛙山)으로 퇴각하였다고 한다. 그렇다면 원산향은 와산(蛙山)[오늘날의 보은/報恩]을 거쳐야 이를 수 있는 신라 서쪽 경계의 교통로 상에서 찾아져야 할 것이다. 이런 면에서, 현재 그 구체적인 지점을 지적하기는 어렵겠으나, 그 대체적인 위치는 보은에서 멀지 않은 소백산맥 연변에 해당하는 지역 일대에 해당되지 않을까 한다.

다음에 금현성(金峴城)을 보자. 아-2) 기사에 의하면 550년에 도살성은 고구려의 땅으로서 백제에게 탈취당했고, 금현성은 백제의 땅으로서 고구려에게 탈취당했다가, 결국은 모두 신라의 차지로 되었다고 한 것으로 보아, 이들의 위치는 6세기 중반에 고구려와 백제와 신라가 접전을 벌였음직한 곳에서 찾아져야 하겠다. 그러한 곳으로는 죽령(竹嶺)을 끼고 있는 소백산맥 연변을 들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삼국사기(三國史記) 지리지(地理志)에 의하면, 영풍군과 안동군을 위시한 이 지역 일대는 원래 고구려의 군현으로 편제된 적이 있었던 것으로 기록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백제의 진출 흔적도 보여지고 있어, 비교적 늦은 시기까지 삼국 간의 군사적 접전이 행해졌을 것으로 짐작되기 때문이다.

죽령 방면에 대한 신라의 군사적 진출상을 보면, 진흥왕 6년 경에 죽령으로 통하는 요충지인 적성(赤城)을 점령한 흔적이 단양신라적성비(丹陽新羅赤城碑)를 통해서 확인되고는 있지만, 당시 신라의 대외 팽창 추세에 비추어 볼 때 죽령 이북으로의 진출은 매우 미미했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곧 이 방면에 고구려와 백제의 영향력이 비교적 강하게 미치고 있었기 때문일 것으로 사료된다. 신라가 죽령 이북 방면으로 본격 진출한 것은 다음 기사에 나타나듯이 진흥왕 12년(551)의 일이었다.

자) (진흥왕) 12년 신미(辛未)에 왕이 거칠부(居柒夫)를 비롯하여 구진대각간(仇珍大角干), 비대각간(比臺角干), 탐지잡찬(耽知?迊飡), 비서잡찬(非西迊飡), 노부파진찬(奴夫波珍飡), 서력부파진찬(西力夫波珍飡), 비차부대아찬(比次夫大阿飡), 미진대아찬(未珍大阿飡)의 8장군(將軍)에 명하여 백제와 함께 고구려를 치도록 하였다. 백제인이 먼저 평양(平壤)을 공파하니, 거칠부(居柒夫) 등이 그 승리를 틈타 죽령(竹嶺) 이외 고현(高峴) 이내의 10군(郡)을 취하였다.

진흥왕 12년에 신라는 백제와 제휴하여 두 방면에서 고구려를 공략했으니, 백제는 평양[오늘의 서울 지역을 지칭함] 쪽으로, 신라는 죽령(竹嶺)과 고현(高峴, 오늘의 철령] 쪽으로 각각 진출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죽령 이북과 고현 이남의 땅은 이 때까지도 고구려의 영향력 하에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의문스러운 점은, 신라가 백제와 제휴하여 고현까지 진출했던 시기가 고구려와 백제가 공방을 벌이는 틈을 타서 도살성과 금현성을 탈취한 그 이듬 해였다는 점이다. 이는 곧 신라와 백제 간에 모종의 담판이 있었음을 시사한다. 즉, 신라가 도살성과 금현성을 점령하자 백제가 이를 용인하면서 획기적인 내용의 타협안을 제시했을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이 경우 그 타협안의 내용이란 자) 기사에 나타나듯이 백제와 신라가 제휴하여 각각 한강하류 방면과 죽령 이북 방면으로 진군하자는 것이었음은 물론이겠다. 백제의 경우 고구려에게 빼앗긴 그의 고도(古都)인 한강하류지역을 되찾는 것이 급선무였을 터이고, 신라 역시 가장 진출이 부진했던 강원도 내륙지역으로 진출하는 것이 실리에 부합했을 터이므로 양국 간에 담판은 무난히 수용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를 감안할 때, 도살성과 금현성을 죽령 이북의 지역에 비정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우리라 본다. 왜냐하면 신라가 이 두 요충지를 발판으로 삼아 고현(高峴)에 이르는 10군을 취했다고 보는 것이 무난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금현성(金峴城)의 위치는 구체적으로 어디에 비정할 수 있을까? 현재로서 그 구체적 위치를 비정한다는 것은 곤란하다. 다만 금현성이 원래 백제의 성이었다는 점을 상기한다면 원래 고구려의 성이었던 도살성 보다는 서쪽 지역에서 찾아져야 할 것이고, 그렇다면 그 대체적인 위치는 충주와 제천과 단양 사이 정도로 비정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