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305201506003

[단독] 박 대통령 "삼성에 우익단체 지원 요구" 지시
전병남 기자 입력 2017.03.05 20:15 수정 2017.03.05 22:40 

 

<앵커>

포근한 휴일 잘 보내셨습니까.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가 이번 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검이 내일(6일) 수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특검은 박 대통령과 삼성의 관계가 한마디로 '정경유착'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박 대통령은 삼성에 우익단체를 지원해달라고 요구했고 2년 전 메르스 사태 당시에는 삼성 병원의 책임을 눈감아 준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오늘 첫 소식, 전병남 기자의 단독보도로 시작합니다.

<기자>

2015년 11월 8일, 박근혜 대통령은 안종범 청와대 수석에게 지시를 내립니다.

국정 교과서 지지 세력인 좋은 교과서 만들기 시민연대 등 우익단체들에 대한 지원을 삼성에 요구하라는 내용입니다.

당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놓고 찬반 여론이 첨예하게 갈리던 시기였습니다.

박 대통령의 이런 지시는 안 전 수석의 수첩에 고스란히 적혀 있었고, 특검은 삼성 장충기 사장과 김완표 전무를 소환해 추궁했습니다.

특검은 수사 결과 박 대통령의 지시를 전달받은 삼성이 우익 시민단체 4곳에 4억여 원을 우회 지원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2015년 38명의 희생자를 낳은 메르스 사태에 대한 책임도 거래 대상이었다고 특검은 판단했습니다.

당시 삼성서울병원은 초기 대응에 실패해 사태를 키웠다는 거센 비판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박 대통령은 메르스 사태 직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의 독대에서 "삼성서울병원의 초기 대응이 미숙했지만, 메르스 사태 이후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검은 이 언급을 정유라에 대한 지원을 대가로 삼성병원의 징계 수위를 낮춰주겠단 취지의 발언으로 해석했습니다.

실제 독대 3일 후 보건복지부의 제재조치 대상에서 삼성서울병원은 제외됐습니다.

특검 수사가 시작된 지난해 12월에서야 800만 원의 벌금 처분 등을 받았습니다.

삼성은 이런 특검의 수사 결과를 부인하며 법정에서 사실 여부를 다투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하 륭, 영상편집 : 유미라)
전병남 기자nam@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