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307230633483

특검, 우병우 청와대 입성 직후 '수상한 수억원' 포착
김필준 입력 2017.03.07 23:06 



 [앵커]

검찰이 특검에서 넘겨 받은 수사 중 중요한 줄기 하나는 바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리 의혹입니다. 그런데 특검이 검찰에 넘긴 자료엔 우 전 수석의 수상한 돈 흐름을 포착한 자료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여러 기업들로부터 입금된 시점이 우 전 수석이 청와대에 들어간 직후라는 건데요. 검찰의 적극적인 수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필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2014년 5월, 변호사였던 우병우 씨는 민정비서관으로 청와대에 입성했습니다.

그런데 그 직후 여러 기업으로부터 수억원의 돈이 우 전 수석 계좌에 입금된 것을 특검이 파악했습니다.

우 전 수석 외에 가족 명의와 이들이 운영하는 회사 정강에도 모두 30억~40억 규모의 돈이 들어 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검은 이런 정황을 포착하고 우 전 수석의 관련 계좌 금융 거래 기록을 분석했는데, 송금한 쪽의 대부분이 우 전 수석이 변호사로 활동할 때 사건을 맡았던 기업이나 기업 관계자였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제는 돈의 성격입니다.

민정비서관이 된 우 전 수석의 영향력을 바라고 돈을 건넸거나, 우 전 수석이 수사나 재판에 영향을 줬다면 뇌물죄가 성립될 수 있습니다.

실제 우 전 수석은 민정비서관 내정 직후 자신이 맡았던 기업 사건의 재판 문제로 검사를 만나 변론을 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특검은 뇌물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에 나섰다가 특검법상 대상이 아니라는 법해석의 한계에 부딪혀 결국 검찰로 수사자료를 모두 넘겼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