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787815.html?_fr=mt2

인양 반대했던 ‘그때 그 사람들’
등록 :2017-03-23 20:56

김재원 “특조위 세금도둑”
주호영 “세월호 교통사고”
김진태 “천문학적 비용 소모”

심상정 “새삼 울화가 치민다”

김재원 전 청와대 정무수석. 한겨레 자료사진
김재원 전 청와대 정무수석. 한겨레 자료사진

“이렇게 꺼낼 수 있는데 단 한 사람 때문에 안 했다니 새삼 울화가 치민다.”

23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세월호 인양 모습을 보고 트위터에 올린 글이다. 세월호가 수면 위로 떠오르기까지 3년이 걸린 이유를 되짚어보면, 박근혜 정부와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이 정부 책임을 면하기 위해 진실 규명 요구를 막아선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한겨레 자료사진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한겨레 자료사진

박근혜 정부와 자유한국당은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 구성에서부터 소극적이었다. 2015년 1월 협상 실무를 맡았던 김재원 당시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세월호특조위에 배정한 활동 예산이 과도하다며 “세금도둑”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해 20대 총선에서 공천에 탈락한 뒤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냈으며, 다음달 12일 열리는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자유한국당 공천을 받았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새누리당 정책위의장 시절인 2014년 7월, 세월호 피해자 지원 및 보상 문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세월호 참사를 “교통사고”라고 표현하며 정부 책임이 없음을 강조했다.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한겨레 자료사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한겨레 자료사진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 비망록을 통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진상규명 방해 정황도 드러났다. 김 전 실장이 지시한 것으로 추정되는 기록에는 세월호 유족 김영오씨 단식에 “국민적 비난이 가해지도록 언론지도”를 하고 세월호 유족 내부 갈등을 부추기는 것으로 해석되는 “유가족 분리 용어 사용(단원고 유가족 대 일반인 유가족)” 지시도 있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한겨레 자료사진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한겨레 자료사진

참사 이듬해인 2015년 미수습 실종자 9명을 찾고 사고 진상규명을 위해 세월호 인양 요구가 높아졌지만, 현재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김진태 의원은 당시 인양에 강하게 반대했다. 김 의원은 천문학적 비용과 인양시 추가 희생 우려 등을 이유로 내세웠다. 김 의원은 2015년 4월 국회에서 ‘세월호 선체의 온전한 인양을 촉구하는 결의안’에도 같은 당 안홍준 의원과 함께 반대표를 던졌다. 김 의원은 23일 <에스비에스> 라디오에선 “기왕 인양된 마당에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규명해 오랫동안 사회적 비용을 치렀던 논란의 종지부를 찍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경미 기자 kmlee@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