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1129211828388?s=tv_news#none


[단독] "뒷조사 막아줄 거라 생각했는데..'우병우에 보고' 지시"

심수미 입력 2017.11.29 21:18 


"최윤수, 우 전 수석 해달라는 대로 해주라고 했다"


[앵커]


앞서 들으신 것처럼 검찰이 오늘(29일) 최윤수 전 국정원 2차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최 전 차장은 문체부 공무원과 이석수 특별감찰관 등을 불법 사찰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추명호 전 국장은 우병우 전 수석으로부터 이석수 감찰관 뒷조사 지시를 받은 뒤, 최 전 차장이 이를 막아줄 거라고 내심 생각하고 보고했는데, 오히려 최 전 차장은 우 전 수석에게 보고를 해주라고 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은 지난해 7월 무렵 우병우 전 수석에게 이석수 특별감찰관 관련 정보 수집을 지시받았다고, 검찰에서 진술했습니다.


이 감찰관이 우 전 수석의 가족회사 정강 등의 비리에 대해 내사에 착수했던 시기입니다.


추 전 국장은 이같은 지시 내용을 직속 상관인 최윤수 전 2차장에게 보고했다고도 말했습니다.


검사 출신인 만큼 법 위반 여부 등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해줄 것으로 기대했는데 최 전 차장이 "우 전 수석이 해달라는대로 해주라"고 했다는 겁니다.


이후 추 전 국장은 특별감찰관실을 출입하던 국정원 정보관을 시켜, 우 전 수석에 대한 감찰관의 조사 상황을 파악하고 우 전 수석에게 보고서 형태로 전달했습니다.


해당 보고서에는 어떤 내용에 대한 조사가 얼마나 진척됐는지뿐 아니라 조사에 대해 어떤 대책을 세우는 게 좋을지도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최 전 차장이 이 감찰관 뿐 아니라 문체부 공무원 8명의 '찍어내기'식 감찰과 문화계 블랙리스트 명단 작성에도 깊숙이 관여했다고 판단하고 오늘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최 전 차장은 정상적인 국정원 업무의 일환이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검찰은 대공 방첩 목적이 아닌 국정원의 민간인 대상 정보수집은 불법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