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jEyggqkRM0o
* 잘 안 들리기도 하고 잘 몰라서 아주 대충 받아 적었습니다. 잘못된 거나 더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킥드럼 EQ
보통 60-80Hz 가 킥의 중심부분이다. 재즈의 킥은 100-130Hz 부분인데 명료한 느낌을 준다. 이 주파수대역을 높이면 소리가 두껍고 강한 어택(attack)의 느낌을 주고 낮추면 얇고 약한 어택의 느낌을 준다. 70Hz은 펀치감을 준다. 대역 폭을 넓게 하면 질퍽한(muddy) 느낌을 준다.
2.5Hz는 타격감(impact)을 준다. 대역폭을 넓게 하면 강한 어택을 주게 되고 좁게하면 (저음 밑단의) 질퍽한 (muddy) 느낌을 주게 된다. 이 부분을 깎으면 저음단을 높이는 효과를 준다.
7Hz는 명료감을 주고 딸깍 하는 소리가 나게 한다.
40Hz 아래의 저음단과 10kHz 위의 고음단을 깎을 수 있다.
주파수 모든 대역을 높이는 건 효과적이지 않다. 음량을 높이는 것과 같으니 되도록이면 (중심선을 사이에 두고) 깎거나 올리는 게 좋다.
참고 1 : 킥 드럼 (베이스드럼)의 대역별 특성
http://brianboylemusic.com/2012/01/09/kick-drum-design/
참고 2 : The Ultimate Equalizer (EQ) Guide
http://www.themusicespionage.co.uk/mixing/how-to-mix/drum-kits/
관련내용
* 잘 안 들리기도 하고 잘 몰라서 아주 대충 받아 적었습니다. 잘못된 거나 더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킥드럼 EQ
보통 60-80Hz 가 킥의 중심부분이다. 재즈의 킥은 100-130Hz 부분인데 명료한 느낌을 준다. 이 주파수대역을 높이면 소리가 두껍고 강한 어택(attack)의 느낌을 주고 낮추면 얇고 약한 어택의 느낌을 준다. 70Hz은 펀치감을 준다. 대역 폭을 넓게 하면 질퍽한(muddy) 느낌을 준다.
2.5Hz는 타격감(impact)을 준다. 대역폭을 넓게 하면 강한 어택을 주게 되고 좁게하면 (저음 밑단의) 질퍽한 (muddy) 느낌을 주게 된다. 이 부분을 깎으면 저음단을 높이는 효과를 준다.
7Hz는 명료감을 주고 딸깍 하는 소리가 나게 한다.
40Hz 아래의 저음단과 10kHz 위의 고음단을 깎을 수 있다.
주파수 모든 대역을 높이는 건 효과적이지 않다. 음량을 높이는 것과 같으니 되도록이면 (중심선을 사이에 두고) 깎거나 올리는 게 좋다.
참고 1 : 킥 드럼 (베이스드럼)의 대역별 특성
http://brianboylemusic.com/2012/01/09/kick-drum-design/
참고 2 : The Ultimate Equalizer (EQ) Guide
http://www.themusicespionage.co.uk/mixing/how-to-mix/drum-kits/
관련내용
킥 드럼 (베이스드럼)의 대역별 특성 http://tadream.tistory.com/5423
주파수 대역별 느낌 http://tadream.tistory.com/5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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