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 studio - Snap(스냅)

메뉴를 봐도 모르겠고 해서 Fl Studio 설명서(http://www.image-line.com/support/FLHelp/html/pianoroll_menu.htm#Jump_PianoRoll_Snap)페이지를 가니 조금 알 거 같습니다.



0. Sanp 메뉴

우선 말굽자석 부분이나 프루티루프 오른쪽 상단 부분에 있는 snap이란 걸 누르면 스냅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는 플레이 리스트 창(playlist)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1. Bar - Beat - 1/2 beat

Bar는 음표를 1마디마다 찍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즉 그림에서 보면 5째마디와 6째 마디 사이에는 음표를 찍을 수 없고 5 시작점과 6 시작점에만 찍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마찬가지로 Beat으로 했을 경우 5와 6사이 두번째 비트(2박)에 음표가 찍힌 걸 볼 수 있습니다. 



2. Step - 1/2 step - 1/4 step

step은 음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step은 4분음표를 나타내고 1/2step로 했을 경우 세로줄이 사이에 줄이 하나씩 더 생기면서 마우스를 이용 음 길이를 8분음표로 줄일 수 있습니다. 1/4 step으로 했을 경우도 마찬가지이나 세로줄이 보이지를 않는군요. 이 경우 피아노 롤(piano roll)의 위에 있는 바를 마우스로 누르고 좌우로 움직이면 줄여집니다.이제 세로줄이 하나 더 생긴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좀 애매한 경우인데 반대로 step으로 설정해 놓고 32분음표를 늘리고 싶다면 음 길이는 4분음표+32분음표가 될 것입니다. 1/4 step으로 돌아가서 늘려야 합니다. 이해 안 되시면 통과...



3. Main, Line, Cell
설명을 보니 Main의 내용은 퀀타이즈(Quantize) 등 설정부분이고. Line, Cell 그렇습니다.
자세한 건 Fl Studio 설명서(http://www.image-line.com/help/index.html?id=flstudio)페이지에 Piano roll menu (http://www.image-line.com/support/FLHelp/html/pianoroll_menu.htm)에서 찾아 보실 수 있는데 그림과 더 자세한 설명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음 길이를 더 짧게 설정하고 싶을 때 여기서 할 수 있습니다.

4. (none) 
스냅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입니다. 즉 음표를 아무데나 찍을 수 있고 마우스를 이용 음을 자유로이 이동시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피아노롤 등에서 일시적으로 스냅을 해제하고 싶을 때는
   Alt 를 누른 상태에서 찍거나 이동시키면 됩니다.



Fl Studio (Fruity Loops) 글 목록  http://tadream.tistory.com/5688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