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blog.naver.com/spiritcorea/130046547355
* "하나도 모르고 쓰는 역사 이야기<97>후고려기(後高麗記)(10) - 광인"에서 서고성 부분만 가져와 제목은 내용에 따라 달리 달았습니다.

문왕은 742년경 현주로 수도를 옮겼다
2009/04/25 06:27
 
서력 741년. 당 현종은 개원에서 천보로 연호를 바꾼다.
 
[天寶中, 累加特進太子詹事賓客. ]
천보 연간에 거듭 태자첨사빈객(太子詹事賓客)으로 특진시켰다.
 
당에서 연호를 천보로 바꾼 그 해(741)에, 문왕은 수도를 현주로 옮겼다.
 


<발해의 중경현덕부가 있었던 중국 길림성 화룡현 서고성자. 문왕은 742년경 이곳으로 수도를 옮겼다.>
 
《신당서》발해전에는 수도를 천보 연간에 옮겼다고 했는데, 이르면 742년경에 수도를 옮겼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천보 말년(756) 무렵에 상경으로 천도했다고 했으니 14년 정도 발해의 수도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지만, 《무경총요》에서는 천보 이전에 이미 중경으로 수도를 옮겼다 했으니 14년이란 기간보다 더 오랫동안 발해의 수도였을 개연성이 있다. 발해 조정이 이곳을 부수도로 운영했을 지도 모르고, 문왕이 즉위할 때부터 수도를 옮길 작정을 하고 5년 정도 기초공사를 실시했을 수도 있고.
 

<서고성 왕궁터 평면도. 정방형의 도성구조를 하고 있다>
 
원래의 수도인 구국(동모산)에서 새로이 현주를 수도로 택한 것은 발해의 정책이념 변화가 크게 작용했다. 고왕과 무왕이 추진하던 무치에서 문치로 전환한 문왕은 나라의 힘이 커지고 인구가 점점 증가하면서, 처음부터 군사요새로 조성된 구국은 더이상 수도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다고 판단했을 것이고, 두도 평원의 넓은 들판과 두만강이란 큰 강을 끼고 있는 현주를 새로운 수도로 택했다.
 
문왕은 옛 고려 지역에 대한 통치를 강화하는 한편, 고왕과 무왕 두 선왕의 시대를 거치면서 커진 무인세력을 견제하고 문치정책을 펴고자 했다. 서고성이 있는 화룡현에는 발해 시대의 하남둔고성과 해란고성이 있고, 문왕의 공주였던 정효공주의 무덤이 있는 용두산고분군이 있으며, 발해삼채가 발굴된 북대고분군도 있었다. 이 일대의 평원으로는
해란강과 부르하통하, 두 강이 흘러 물을 끌어오기 편리했다. 훗날 이곳은 발해 5경의 하나인 중경현덕부의 수주(首州)가 된다.
 
여담이지만 이곳이 본격적으로 조사된 것은 20세기 초반, 그것도 일제가 주도한 발굴조사에 의해서였다. 1909년에 처음 소개된 이래 1935년과 37년, 1943년과 45년에 일본인들 주도하에 발굴조사가 실시되었고, 도리야마 키이치라는 일본 학자에 의해 이곳이 옛 발해의 중경현덕부일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그러던 것이 1980년에 정효공주묘가 발굴되면서 이곳이 중경현덕부였음이 확실시되었고. 지금은 중국에서 또 발해를 당의 지방정권으로 주장하면서 조사를 벌이고 있다니 참, 우리가 손 안대면 뭐든 잃어버리고 만다니까.
 
7월 계해에 발해왕이 그 아우 대번(大蕃)을 파견하여 와서 조회하니, 좌령군위원외대장군(左領軍衛員外大將軍)을 제수하고 머물면서 숙위하게 하였다.
《책부원귀》
 
대흥 7년 태세 계미(742), 그러니까 수도를 현주로 옮기고 중경성을 조영한 이듬해의 일이다. 그리고 3년 뒤인 대흥 병술(746) 3월에도 사신을 보내서 조회했다고 《책부원귀》에 나오기는 하는데, 사신을 보냈다고만 하고 별로 붙여놓은 것이 없어 그냥 그 정도만 설명하고 넘어갈란다. 흠.
 
[是年, 渤海人及鐵利惣一千一百餘人, 慕化來朝. 安置出羽國, 給衣粮放還.]
이 해에 발해인 및 철리 사람 모두 1100여 명이 덕을 사모하여[慕化](?) 내조(來朝)하였다. 출우국(出羽國, 데와노쿠니)에 안치하고 옷과 양식을 주어 돌려보냈다.
《속일본기(續日本紀, 쇼쿠니혼키)》권제16, 천평(天平, 덴표) 18년(746)
 
천 명이 넘는 발해인과 철리인(철리말갈?)이 일본에 도해한 이듬해 정월, 발해는 사신을 다시 당에 파견해 정조를 하례하고 방물을 바쳤다.
 
[遣阿湌貞節等, 檢察北邊. 始置大谷城等十四郡縣.]
아찬 정절(貞節) 등을 보내 북쪽 변경을 검찰(檢察)케 하였다. 처음으로 대곡성(大谷城) 등 14개의 군현을 두었다.
<삼국사> 권제9, 신라본기9, 경덕왕 7년(748)
 

 
중경 - 서고성 목록   http://tadream.tistory.com/14377
발해의 지방과 성 목록 http://tadream.tistory.com/4502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