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classroom.re.kr/uploadfile/content/content04/second04/data07/1_5/sub01/04/research9.htm

당나라 사신의 발해 견문
 
...발해인 들이 즐겨 먹는 음식 중 첫 번째는 돼지고기이다. 대부분의 발해인들이 집집마다 돼지를 기르고 있다. 아무래도 추위를 이겨내려면 지방 섭취가 많아야 하고 그래서 돼지고기를 선호하게 된 것 같다. 이들은 또한 쑥떡을 해먹으며 바다고기를 즐겨먹는다. 그리고 된장을 좋아하는데 이 지역에서 일찍부터 콩이 재배된 사실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보여진다. 
 
발해의 가족 생활을 보면서 가장 눈에 띠는 특징은 일부일처제를 기본으로 하면서 여성의 지위가 만만치 않다는 점이다. 이곳 부인들은 모두 사납고 투기가 심하다. 결혼한 여자들은 다른 성씨와 연결을 맺어 10명의 의자매를 이루었는데, 번갈아 가며 남편을 감시하고 남편이 첩을 두거나 다른 여자와 연애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만일 이런 일이 알려지면 반드시 독을 넣어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을 독살하려 한다. 한 남편이 바람을 피우는데 그 아내가 알지 못하더라도 아홉 사람이 모두 일어나 그를 꾸짖는 것을 서로 다투어 자랑으로 여기고 있어 남자들이 한 눈 파는 것은 상상도 못한다. 그러므로 거란, 여진의 여러 나라에는 모두 창녀가 있고 남자들은 첩이나 시중드는 계집종들을 거느리고 있으나, 오직 발해에만 이들이 없다.

<754년 당나라 사신 한조빈>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