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edia.daum.net/issue/627/newsview?issueId=627&newsid=20140429220112249
관련기사 : 세월호 참사 언딘, 해양구조협회 관련 기사  http://tadream.tistory.com/10388


"시신 첫 발견, 민간 잠수사가 맞다" 언딘 일부 시인
JTBC | 성화선 | 입력 2014.04.29 22:01

 
[앵커]

JTBC는 어제(28일) 이번 세월호 구조 작업의 공식 계약 업체인 언딘과 관련해 민간 잠수요원들이 의혹을 제기한다는 내용을 보도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언딘이 오늘 공식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민간 잠수요원들이 제기한 의혹의 일부가 사실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물론 언딘 측의 반론도 잠시 뒤에 보도해 드리겠습니다.

성화선 기자가 먼저 보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민간잠수사들은 배 안에 있던 시신을 처음으로 확인한 것은 구조업체 언딘이 아니라 자원봉사 민간잠수사였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언딘 측은 진도군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 부분이 맞다고 밝혔습니다.

[장병수/민간구난업체 '언딘' 이사 : 4층 객실 유리창을 통해서 실종자 3구를 발견한 팀은 민간 봉사 잠수팀이 맞습니다.]

이에 따라 해경이 지난 19일 공식 브리핑을 통해 배 안에 있는 시신을 처음으로 발견한 것이 언딘 소속 잠수사라고 발표했던 이유에 대해 의문이 제기됩니다.

[고명석/범정부사고대책본부 대변인 (19일) : 민간잠수요원이 4층 격실부근에서 유리창을 통해 시신 3구를 발견하였으나 (입수 제한으로 나왔습니다.) 민간잠수부라고 표현하는 이 부분은 언딘이라는 잠수업체인데 이분들은 심해 잠수를 전문적으로 하는 구난 업자입니다.]

민간 잠수요원들의 문제 제기에 이어 언딘 역시 당시 선내에 있는 시신을 처음 발견한 게 민간 잠수사라는 사실을 인정하자 해경 측은 "잘못을 인정하고 착각해서 벌어진 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민간 잠수사들은 이 같은 해경측의 해명에 대해 의문을 제기합니다.

당시 수십 여곳의 민간 단체들이 구조 작업에 동참했기 때문입니다.

사고 초기 구조 활동에 대한 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어 철저한 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