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641257


처참한 고문까지 당한 대학교수... 억울하게 죽었다

[김성수의 한국 현대사] 유럽간첩단사건... 본보기로 김종필 측근 사형시킨 박정희

20.05.23 20:04 l 최종 업데이트 20.05.24 09:52 l 김성수(wadans)


▲  1968년 귀국 전 해에 캠브리지대에서 가족들과 함께 있는 박노수 교수 ⓒ 진실위 자료사진

 

박노수(1933-1972)는 1953년 미국 하와이대학에서 유학하다 1955년 27일간 잠시 귀국했다. 그 후 그는 일본 도쿄대학 법학부로 유학 갔다. 일본 유학 중인 1961년 박노수는 영국 캠브리지대학 초청으로 동대학 법학부에 입학하고 1966년 결혼해 캠브리지대에서 초청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었다.


김규남(1929-1972)은 박노수 교수의 일본 도쿄대 동창으로 1967년 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김종필의 추천으로 공화당 전국구로 당선된 여당 국회의원이었다.


김판수(1943- )는 서울대 영문과 재학 중 친구의 외삼촌 박노수 교수의 주선으로 1966년 영국과 덴마크로 유학 가 2년간 공부하고 귀국했다


1960년대 독일은 분단국가였지만 공산주의 진영이었던 동베를린과 자유주의 진영이었던 서베를린의 교통이 자유로웠다. 그래서 이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박노수·김규남·김판수 등은 다른 외국인들처럼 동베를린을 방문했다.


그리고 이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박노수와 김규남은 북한도 한번 방문했다. 이들은 평소 남북관계개선과 미래의 평화통일문제에 관심이 많았고 북한에 대해 학문적 호기심도 많았다. 문제는 박정희 정권의 허가를 받지 않은 이들의 방북이 국가보안법과 반공법 위반 사항이었다는 점이다.


1966년 이들의 무단 방북이 있고나서 3년 후인 1969년 2월 박 교수는 영국 캠브리지대학 생활을 정리하고 15년 만에 국내 대학에 직장을 얻어 고국에 돌아왔다. 오랜 해외생활 탓에 박 교수의 국내 인맥은 당시 김종필의 측근 김규남 공화당 국회의원과 외조카의 친구 김판수 외에는 별로 없었다.


금의환향의 꿈을 안고 박 교수가 입국한 지 두 달 만인 1969년 4월 이들은 모두 간첩혐의로 중앙정보부(아래 중정)에 연행되어 조사를 받는다. 중정은 박 교수가 귀국하기 2년 전인 1967년에 터진 동백림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이들이 무단으로 동베를린과 북한을 방문한 사실을 알게 됐다.


가혹한 고문 조사를 받고 나서 3년 후인 1972년 캠브리지 법대 교수였던 박노수와 김종필의 측근이자 여당 공화당 국회의원 김규남은 '간첩죄'로 사형장의 이슬로 사라진다. 그리고 이들의 후배 김판수는 국가보안법 위반 죄 등으로 5년형을 받고 수감 중 1973년 가석방 됐다.


박정희의 처조카 김종필의 추천으로 공화당 국회의원이 되었던 김규남과 그의 친구 박노수 캠브리지대 교수는 과연 사형선고를 받고 형장의 이슬로 사라져야 마땅했던 간첩이었던 것일까? 그들이 간첩이 아니었다면 박정희는 왜 처조카 김종필의 측근을 간첩으로 조작해 죽일 수밖에 없었을까?


아무 설명 없이 매질부터 시작했다


김판수는 지난 2008년 필자가 몸담았던 진실화해위원회(아래 진실위)에서 1969년 중정에 연행될 당시를 이렇게 회상했다.

 

1969년 5월 1일 새벽 친구인 서아무개가 갈현동 집으로 찾아와서 나갔더니 모르는 남자 셋이 조사할 게 있다며 검은색 차에 타라고 했다. 중정에 끌려가서 일주일에서 열흘쯤 조사받고 서대문구치소로 갔는데 가족은커녕 변호사도 한 달이나 지나서 만나게 해주었다. 중정에서 수사관들이 아무 설명 없이 매질부터 시작했다. 몽둥이로 때리는 건 기본이고 동베를린 두 번 갔다 온 증거가 필요하다며 여권이 어디 있느냐고 해서 모르겠다고 하니까 물고문을 했다. 침대봉을 무릎사이로 끼워 마치 통닭처럼 매달아서 주전자에 찬물을 담아 입 아래쪽에 부으면 그냥 입이 벌어져서 입 속으로 물이 들어가는데 숨도 제대로 쉴 수 없을 정도였다. 전기고문도 받았다. 야전 전화기, 그러니까 돌리는 전화기의 전선을 양 손에 감고 전화기를 돌려서 전기를 통하게 하는 고문이었다.


한편 진실위 조사에 따르면 박노수는 1969년 4월 29일, 김규남과 김판수는 5월 1일 중정에 연행된 뒤 5월 5일 구속영장이 한꺼번에 발부되어 6일 집행될 때까지 박노수는 8일, 김규남과 김판수는 각 6일 동안 불법 구금된 상태에서 고문조사를 받았다.


김판수는 당시 "고문과 폭행보다 정신적인 공포감을 견디기가 더 어려웠다. '고문하다 죽으면 휴전선 철책 안에 던져놓으면 그만이다'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협박했다. 진술서 작성할 때는 잠을 제대로 못 자서 멍한 상태라 무슨 내용을 쓰는지도 모르고 썼다. 사실 고문과 협박에 의한 충격으로 거의 공황 상태였다. 동베를린에서 북한구성원으로부터 공작금을 받았다는 것도 강요에 의해서 자백한 것이다. 검찰 조사를 받을 때에도 검사가 아주 무식하고 지저분하게 욕설과 위협을 가하며 '반공법 위반한 너희들은 어떤 처분을 받아도 싸다'면서 계속 공포분위기를 조성하고 사람 취급을 안 했다. 우리나라 검사가 왜 이 모양인가 걱정을 다 했을 정도였다"며 가혹한 고문과 강압 상태에서 중정과 검찰에서 조사를 받았다고 진실위에서 진술했다.


공동피고인 김아무개는 상고이유서(1970년 5월 23일)에서 수사기관의 강요와 우격다짐으로 사실과 다른 내용이 범죄 사실로 수사기록에 기재되었고, 검찰에서 검사의 조서작성 과정 역시 임의성(진술자의 자유로운 의사에 따라 진술이나 자백을 하는 것)이 전혀 없었다고 썼다. 진실위에서도 중정에서 조사받는 동안 구타, 잠 안 재우기, 물고문, 전기고문을 받았다고 다음과 같이 진술했다.

 

연행되어 조사실로 가려고 복도를 걸어가는데 수사관들이 주먹을 날리기 시작했다. 다른 사람들보다 늦게 잡혔는데 그동안 어디에 숨어 있었느냐며 마구 때렸다. 조사실에서는 모아무개가 내 구두를 벗겨 그 구두로 분풀이 하듯이 때렸다. 다른 수사관이 들어 와서는 물에 젖은 수건을 손과 발에 묶고 전깃줄에 엮어서 전기고문을 했다. 전기고문하면서 모아무개가 '평양 갔다 왔냐?'고 딱 한 질문만 했다. 계속 고문을 하는데 살점이 모두 떨어지는 고통이었다. 여러 번 까무러쳤다. 옷을 벗기고 손과 발을 묶어서 다리 사이에 막대기를 끼워 대롱대롱 매달리게 하고는 물을 붓는 고문을 당했다. 그 고문도 견디기 힘들었지만 옷 입은 사람들 앞에 옷을 다 벗고 있는 것이 수치스럽고 모멸스러워 내가 짐승보다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서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발로 차는데 그때 맞은 후유증으로 지금도 왼쪽 허리 쪽이 시큰거린다. 그렇게 맞고 보니 나중에는 그냥 중정 수사관이 원하는 대로 진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중정 수사관들이 나를 고문하면서 '김규남도 내가 (고문을) 했다', '김규남의 형도 지금 고문당한다'라는 이야기를 해서 내가 당한 거 생각해보면 김규남은 정말 심하게 당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모아무개한테 구두로 많이 맞아서 까맣게 피멍이 들어 구치소에 갔을 때 그곳 직원이 내 몸에 피멍든 거 보고 놀랐다. 중정에서 있는 동안 잠을 못 자게 해서 나중에는 비몽사몽한 상태가 되었는데 그 상태에서 고문당하면 그 고통 때문에 정신이 다시 들고 하기를 반복했다. 

 

▲  이른바 ‘유럽간첩단’사건으로 재판 받는 피고인들. 오른쪽에서 맨 끝이 박노수. 그 옆이 김규남이다. ⓒ 진실위 자료사진

  

국회의원도 잔인하게 고문


박노수의 누나 박경자는 진실위에서 이렇게 당시를 회상했다.

 

중정에서 뺨을 두 대 세게 맞아서 순간 멍해져서 조사 후 목포의 집에 내려와서 병원에 한 달 정도 다녔는데 지금도 귀가 언짢다. 그리고 태어나서 그런 욕지거리는 처음 들어봤다. 수사관들이 나무봉을 책상에 딱딱 두드리면서 거짓말하면 죽이겠다는 협박을 했다. 그래서 중정 수사관들이 지장 찍으라면 그냥 찍었다. 동생인 박노수를 면회한 장 신부님이 변호사와 아버지에게 박노수가 성기고문까지 당할 정도로 심한 고문을 당했다는 이야기를 전해주었다.


김규남의 조카인 정아무개는 당시 중정에 연행되어 중정수사관 운전 심부름을 하면서 한 달 정도 중정에 수감되어 있었다. 그는 그동안 삼촌 김규남이 고문 당하는 것을 직접 목격했다며 지난 2008년 진실위에서 다음과 같이 진술했다.

 

외삼촌(김규남 국회의원)이 흰색 사각팬티만 입은 채로 중정수사관 3명에게 고문을 당하고 있었다. 수사관들이 서류를 보여주면서 윽박지르는 거 같더니 주먹으로 삼촌 가슴을 마구 때리기 시작했다. 그러다 야구방망이 정도 크기의 몽둥이로 삼촌 허벅지와 엉덩이를 때리거나 밀고, 발로 찼다. 그리고 양동이에 채워진 물을 바가지로 떠서 삼촌 얼굴과 몸에 계속 부었다. 너무나 가혹한 고문을 해서 나는 얼어붙어서 움직이기도 힘들고… 나중에 정신을 차리고는 더 이상 그 모습을 볼 수가 없어서 막사로 돌아와 밤새 울기만 했다. 그 다음날 저녁에도 몰래 가서 보았는데 전날과 마찬가지로 삼촌이 팬티만 입은 채 중정수사관 3명에게서 몸통과 하체를 중심으로 무차별 구타와 고문을 당하고 있었다. 대략 5분 정도 보았는데도 너무 무섭고 가슴이 아파 막사로 돌아와 울기만 했다. 중정직원으로부터 외삼촌이 무슨 심부름을 시켰냐고 조사를 받아 '모른다, 나한테 심부름시키신 적도 없다'고 말했더니, 거짓말을 한다며 중정직원으로부터 맞고, 발로 차이고, 솔직하게 말하지 않으면 죽이겠다고 협박을 받았다. 그렇게 한참 맞고 다시 의자에 앉았는데 정신이 멍하고 온 몸이 부었다. 수사관들이 무언가를 쓰고 지장 찍으라고 해서 읽어보지도 못하고 찍었다.

 

김규남과 함께 연행된 김규남의 비서인 이아무개, 김아무개, 운전기사 임아무개도 당시 중정에서 조사받는 동안 구타 등의 가혹행위를 당했다고 진실위에서 증언했다. 다음은 김아무개가 진실위에서 한 증언이다. 

 

조사실에 들어가니 바로 반말이었다. 그리고 수사관들이 내 진술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화가 나면 각목으로 엉덩이를 때리고 손이 바로 올라왔다. 원산폭격은 기본이고 벌도 세우고 난리도 아니었다. 많이 맞았고 밤을 새워 조사를 받아 제대로 잠을 못 잤다. 그리고 때리는 수사관이랑 조사하는 수사관이랑 달라서 부드럽게 대했다가, 때렸다가, 무섭게 했다가, 하는 식으로 정신이 없었다. 다른 방에서 들려오는 비명에 정신적으로 스트레스와 압박을 많이 받았다. 조사 받는 동안 다른 참고인들을 목격했는데 임아무개 운전기사는 나랑 대질을 했는데 많이 맞아서 멍도 있고 상처도 있었는데 얼었는지 말도 제대로 못해서 정신 똑바로 차리라고 했더니 중정수사관들이 '네가 수사관이냐'하면서 또 때렸다. 그리고 화장실에서 김규남 의원을 한 번 보았는데 속옷차림에 머리도 다 헝클어지고 상태가 상당히 안 좋아 보였다. 또 나중에 검찰조사 시에는 중정요원이 꼭 따라와서 앉아 있었다. 당시 공안 검사인 최아무개 검사가 담당이었는데 최아무개 검사도 중요한 문제니까 잘 이야기하라고 했는데 검찰 측에 유리하게 이야기하라는 소리였다.

 

너 하나 죽어도 신경 안 쓴다


또 다른 비서인 이아무개와 김규남 의원의 운전기사였던 임아무개는 진실위에서 이렇게 증언했다.

 

중정에서 많이 맞았다. 그리고 다른 방에서 비명 소리가 들리니까 정신적 스트레스가 굉장히 심했다. 공갈협박 욕설도 심했다. 특히 '너 하나 죽어도 신경 안 쓴다'며 협박을 하는데 정말 중정에서 빠져나가고 싶은 생각밖에 없었다. 조사받고 나와서 김아무개 비서나 임아무개 운전기사도 나같이 중정에서 오랫동안 조사받으면서 맞고 고생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고 중정에서 조사받는 동안 화장실 가다가 우연히 김규남 의원을 한 번 보았는데 멍 자국에 아주 수척해 보였다. 검찰조사 받을 때 거기에 중정 요원이 꼭 따라와서 계속 있었다.

- 이아무개의 증언


중정에서 수사관들이 구타를 하는데 무엇으로 맞았는지 기억이 안 날 정도로 맞았다. 손, 발, 야구 방망이, 뭐 다 맞아 본 것 같다. '북한에 가서 무슨 지령을 받았나?' 이런 걸 물어보는데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알 수가 없어 답을 못했더니 맞았다. 전기고문을 당했는데 수사관들이 손가락 사이에 전선 같은 걸 끼고 전화기 같은 걸 돌려서 고문을 했다. 가혹행위로 인해 기절을 했는데 깨어보니 병원이었다. 깨어나니까 옆에 있던 수사관이 다시 중정 조사실로 데려가 조사를 했다.

- 운전기사 임아무개의 증언

 

위와 같은 가혹한 고문을 통해 당시 중정은 박노수에게 북한공작원에게 지령과 공작금을 받은 뒤 북한 노동당에 입당, 독일 등지에서 간첩 활동을 했다는 혐의를 뒤집어 씌웠다. 그리고 김규남과 김판수는 박노수와 함께 이적활동을 벌인 혐의로 기소했다.


그리고 그 결과 이들은 국가보안법과 반공법 위반죄로 기소되어 1969년 11월 3일 서울형사지방법원에서 각각 사형 내지 징역형을 선고받아 항소했다. 그러나 1970년 3월 4일 이들의 항소는 서울고등법원에서 기각되었다. 이들은 상고했고 1970년 7월 3일 대법원에서도 기각돼 형이 확정되었다. 김종필의 측근 김규남 의원(당시 43살)은 1972년 7월 13일, 박노수 교수(당시 39세)는 1972년 7월 28일에 각각 사형이 집행되었다.


진실위는 지난 2009년 이 사건이 박정희 정권이 자행한 간첩 조작 사건이라며 아래와 같이 진실규명 결정을 내렸다.

 

이 사건은 1960년대 유럽유학생들의 동베를린 및 북한 방문사실을 이유로 간첩죄 등을 적용해 사형 및 유죄판결을 받게 한 사건이다. 당시의 남북 상황을 고려할 때 피고인들의 입동 및 입북 사실에 대한 수사는 불가피했다 하더라도 중정은 합법적인 절차를 따르지 않고 진실규명대상자들을 비롯한 피의자들을 영장 없이 불법연행한 후 일주일 정도 불법 구금한 상태에서 고문 및 가혹행위를 통해 피의자들의 자백을 받아내어 기소했고, 검찰 수사과정에서도 중정 수사관이 배석하는 등 심리적 강압을 가해 재판을 통해 사형 등에 이르게 한 것은 위법한 공권력 행사에 의한 인권침해이다.

 

▲  박노수 ⓒ 진실위 자료사진

  

▲  김규남 ⓒ 진실위 자료사진


권력이 피보다 진했던 박정희


그로부터 4년 후인 지난 2013년 서울고법은 이른바 '유럽간첩단사건' 유족이 청구한 재심에서 1972년 사형당한 박노수 교수와 김규남 의원의 사형집행 41년 만에 무죄를 선고했다. 판결에 앞서 재판부는 "수사기관에 영장 없이 체포돼 조사를 받으면서 고문과 협박에 의해 임의성 없는 진술을 했다. 과거 권위주의 시절 법원의 형식적인 법적용으로 피고인과 유족에게 크나큰 고통과 슬픔을 드렸다. 사과와 위로의 말씀과 함께 이미 고인이 된 피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이어서 2년 후인 2015년 대법원도 이 판결을 받아들였다


그럼 박정희는 왜 자신의 조카사위 김종필의 측근이자 그의 추천으로 공화당 국회의원이 된 김규남과 그의 친구 박노수를 방북 한 번 했다고 간첩으로 조작해 사형장의 이슬로 보내 버린 것일까?


1969년 박정희는 삼선개헌을 통해 영구집권을 하고자 했다. 그런데 뜻밖에 조카 사위 김종필을 비롯한 몇몇 공화당 의원들이 이에 반대했다. 박정희는 자신의 삼선개헌에 반대하는 김종필 세력을 약화하고 반대세력에 '본보기'를 보여줘야 한다고 여긴 듯하다. 김종필의 최측근인 김규남은 이 과정에서 희생양이 된 것으로 보인다.


박정희의 '피도 눈물도 없는' 가혹한 결단 때문이었는지 이 사건을 계기로 김종필을 포함한 공화당 중진의원들은 그동안 유지했던 삼선개헌 반대에서 재빠르게 찬성으로 방향을 180도 돌렸다. 결국 박노수와 김규남의 생명을 제물로 삼아 박정희의 김종필계 길들이기는 크게 성공한 것이다.


로마의 네로 황제는 권력에 중독되자 자신의 앞길에 방해가 된다고 여기는 어머니를 자객을 보내 암살하고 임신한 아내를 발로 차 태아와 함께 밟아서 죽였다. 그에게는 사랑보다도 피보다도 권력이 더 소중하고 중요했던 것이다. 영구집권을 꿈꾸었던 박정희도 마찬가지였던 것 같다. 그에게도 권력은 피보다 훨씬 진했던 것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