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730215620674


[재난기획]④ '꽉' 막힌 빗물받이..무심코 버린 담배꽁초, 침수 피해 키운다

김영록 입력 2020.07.30. 21:56 


[KBS 부산]

[앵커]


집중호우가 내릴 때 도로 침수를 막기 위해선 빗물을 모아 하수관으로 보내주는 빗물받이 역할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 빗물받이에 쓰레기를 버리거나 아예 덮어 놓은 곳이 많아 제 기능을 못 하고 침수 피해를 키운다고 하는데요.


KBS의 재난 기획 보도, 오늘은 도심 빗물받이 관리 실태를 김영록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부산의 대학가.


도로와 인도 사이에 설치된 빗물받이를 열어봤습니다.


담배꽁초 등 쓰레기가 가득합니다.


거대한 재떨이나 다를 바 없습니다.


도심 번화가도 찾아가 봤습니다.


이곳 역시 빗물받이가 쓰레기로 꽉 막혀 있습니다.


도심 한가운데 있는 빗물받이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안쪽에는 담배꽁초가 가득합니다.


상가 앞 도로의 빗물받이는 아예 덮개로 가려놨습니다.


이처럼 물을 하수도로 흘려보내는 빗물받이 입구를 막아버린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닙니다.


[상인/음성변조 : "냄새가 올라와요. 하수구에서 냄새가 많이 올라와서 일부러 닫아놓는 거고요."]


구청은 빗물받이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고 털어놓습니다.


[구청 관계자/음성변조 : "저희들이 과태료를 부과하거나 하는 처벌 기준은 없습니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시간당 100mm의 집중호우 상황을 가정해 벌인 실험입니다.


빗물받이에 쓰레기가 차 있으면 역류 현상이 나타나 침수가 3배 가까이 빠르게 진행됩니다.


덮개로 빗물받이를 3분의 2 정도 가릴 경우 침수 면적이 최대 3배가량 넓어집니다.


침수 높이도 2배 증가합니다.


[정도준/국립재난안전연구원 박사 : "일반적인 나뭇가지나 흙이 차 있는 경우에는 우수관이 막히지는 않고요. 그런데 담배꽁초나 쓰레기가 함께 섞이게 되면 최소 20초 이내에 빗물받이로 다시 역류하는 현상이…."]


무심코 버리는 쓰레기, 또 덮개로 막은 무용지물 빗물받이가 자칫 치명적 침수 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KBS 뉴스 김영록입니다.


촬영기자:장준영


김영록 기자 (kiyuro@k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