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708205153547


개신교계 "교회 내 소모임·단체식사 금지조치 유감..수용 못해"(종합)

이기림 기자 입력 2020.07.08. 20:51 


개신교 연합기관들, 정부 조치 발표 이후 반발


왼쪽부터 류정호 목사, 정세균 국무총리, 김태영 목사, 문수석 목사./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왼쪽부터 류정호 목사, 정세균 국무총리, 김태영 목사, 문수석 목사./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개신교계가 8일 정부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개신교회 내 소모임 및 단체식사 금지 의무화 조치를 발표한 것에 대해 반발했다.


개신교 최대 연합기관인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대표회장 김태영·류정호·문수석 목사)은 이날 논평을 내고 "당혹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며 "심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한교총은 "이번 조치는 그간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교회의 노력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미 한교총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공동으로 교회 내 소모임과 여름 교육행사 자제를 강력하게 권고한 상황에서 중대본의 이번 발표는 지극히 관료적 발상의 면피용 조치"라고 지적했다.


한교총은 "'중대본은 소모임을 통한 집단감염이 수도권과 호남권 등에서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제하면서 그 원인으로 교회의 소모임을 지목했다"며 "그러나 교회 소모임은 그 안에서 확진자가 자체 발생한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무증상) 확진자가 들어와 발생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일반 모임이 대부분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독 교회의 소모임만을 감염의 온상이 된 것처럼 지목한 것은 확인과 수치화가 쉬운 점을 악용해 안이하게 대응한 것"이라고 했다.


한교총은 "이번 조치로 사회 전반에 퍼져있는 10% 이상의 감염원을 모르는 소위 깜깜이 확진자를 양산해온 방역당국의 책임을 면할 수 있을까"라며 "교인들이 식당이나 카페에서 모임을 갖고 함께 식사하는 것은 문제가 없어도 교회에서 함께 식사하는 것을 처벌하겠다는 발상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중대본은 현재의 방역단계에서 '모임이 문제가 아니라, 참여자의 방역지침 준수 여부'임을 간과하고 있다"라며 "중대본은 이번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자발적인 방역지침 준수 방안을 제시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교총은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합동, 기독교대한감리회, 기독교한국침례회,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기독교대한성결교회총회 등 30개 개신교단이 가입된 대표적인 한국 개신교 연합기관으로, 전체 개신교 90% 이상이 가입한 것으로 파악된다.


다른 개신교 연합기관인 한국교회연합(한교연)도 이날 대표회장 권태진 목사 명의로 '정세균 총리는 한국교회를 코로나19 가해자로 인식하는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관련 조치 대상을 교회라고 특정한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했다.


한교연은 "그동안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애써온 한국교회의 의지와 노력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라며 "한국교회 전체를 싸잡아 감염병 전파의 온상으로 지목한 것이나 마찬가지이기에 그 논리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정 총리가 교회를 콕 찝어 문제시한 것에 대해 우리는 총리의 현실 인식에 대한 편향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이며 그런 잘못된 인식이 어디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더구나 핵심 방역수칙을 위반할 경우, 교회 관계자뿐만 아니라 이용자에게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한 것은 한국교회에 대한 협조 요청이 아니라 사실상의 위협과 강제적 겁박의 수준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소강석 새에덴교회 목사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몇몇 교회의 소그룹 모임을 통해서 확진자가 나오고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 목사의 한 사람으로서 정말 송구스럽고 죄스런 마음"이라면서도 "중대본의 발표를 듣고 보니, 신성한 교회의 존엄성과 가치가 무시 당하는 것만 같아 너무 속상한 마음"이라고 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정부의 교회 정규 예배 이외 행사 금지를 취소해주세요'라는 글이 올라와 오후 8시45분 기준 13만여명이 동의하며 정부 조치에 반대의 뜻을 나타냈다.


lgirim@news1.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