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ocutnews.co.kr/news/4047465

'차떼기 전력'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 '사돈기업 특혜' 의혹
2014-06-25 05:00 CBS 노컷뉴스 장관순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차떼기 전력 등 자질·도덕성 고강도 검증 예고

이병기 신임 국정원장 후보자.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야권이 '문창극 다음 타깃'으로 꼽고 있는 인사청문 대상자 1순위는 단연 이병기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다. 

이 후보자는 2002년 대선 당시 '차떼기' 전달책으로 형사처벌을 받은 바 있고, 사돈 기업체에 연봉 5000만원 짜리 고문으로 재직한 전력이 있는 등 특혜 취업 논란을 사고 있다. 이에 따라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에 대한 자질과 도덕성 공방이 거세게 일 전망이다. 

24일 국회에 접수된 인사청문 요청안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2004년 6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벌금 1000만원에 약식기소돼 그대로 형이 확정됐다. 

대선이 있던 2002년 한나라당 이회창 대선후보의 정치특보로 있으면서,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탈락했던 특정 인사에게 "한나라당에 유리한 역할을 해달라"며 5억원을 전달한 혐의였다. 문제의 5억원은 여러 기업체로부터 '차떼기'로 거둬들인 불법 정치자금 중 일부였다. 

이 탓에 2004년 17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 의원에 도전했던 이 후보자는 공천을 못받았다. 당시는 차떼기 사건에 따른 국민적 분노에 따라 한나라당이 '천막 당사'를 세우고 "마지막으로 기회를 달라"며 읍소하던 시절이었다. 

야당은 '공작정치 연루자'인 이 후보자는 국정원 개혁의 주체가 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제2기 내각 가운데 국민적 비판 대상이고 함량 미달인 이병기 국정원장, 김명수 교육부총리 후보자에 대해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다른 야당들도 "차떼기 주범을 다시 국정원장에 앉힌다는 것은 국가권력의 불법 대선개입을 포기할 수 없다는 의지표명"(정의당), "정치공작에 타고난 친박인사를 내정한 것은 국정원을 통해 공작정치를 하겠다는 것"(통합진보당)이라는 등 '이병기 불신임'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 후보자가 사돈이 경영하는 대기업체에서 고문직을 얻어 고액연봉을 받은 사실도 인사청문 요청 관련 서류에서 확인됐다. 이 점 역시 인사청문회에서 도덕성 논란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국회에 제출된 이력서 등에 따르면 이 후보자가 2008년 7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LIG손해보험의 법인영업지원팀 고문으로 활동했다. 이 기간 그는 회사로부터 연봉 5000만원 이상의 급여를 받았다. 이 후보자는 구본욱 LIG손해보험 전략지원담당 상무의 장인이고, 구 상무는 구자원 LIG손해보험 명예회장의 조카다. 

이 후보자의 아들은 2008년 3월부터 LIG그룹이 갈라져나온 LG그룹의 계열사 LG CNS에 입사해 지금까지 근무중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