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011579

세월호 사고 당일, 박근혜 대통령 행방 묘연
김기춘 "대통령 위치 모른다"... 최초보고 후 6시간 대통령 주재 회의 없어
14.07.08 15:55 l 최종 업데이트 14.07.08 17:30 l 최지용(endofwinter)

기사 관련 사진
▲  박근혜 대통령이 4월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찾아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 사고 상황에 대해 보고 받고 있다. ⓒ 청와대

대통령 주재회의, 대면보고도 없었다

세월호 참사 골든타임에 박근혜 대통령은 무엇을 했을까? 박 대통령이 사고 관련 첫 보고를 받은 이후 상당 시간동안 어떤 역할도 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대통령 주재 회의도 없었을 뿐더러, 심지어 청와대에 있었는지조차 확인되지 않고 있다.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이하 국정조사) 청와대 업무보고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사고 당일 박 대통령의 행적이 최대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온 국민이 발을 동동 구르던 4월16일 아침 세월호 참사 골든타임 동안 청와대는 멈춰 있었고 대한민국은 없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첫 보고는 오전 10시 서면보고였고, 오전 10시 15분 유선보고가 있었다는 것이 확인됐다"라며 "대통령이 중앙재해대책본부 방문하기까지 6시간여 동안 대통령 대면보고가 없었다. 대통령 주재 회의도 없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어디에 계셨는가 묻는 질문에 김기춘 비서실장은 '모른다'라고 답했다. 대통령의 행방도 모르는 청와대 비서실이 오늘날 청와대의 현주소"라며 "재난 콘트롤타워인 청와대의 대응 실패로 단 한 명의 생명도 구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러나 지금까지 누구도 책임지지 않았다. 총리는 유임되고 비서실장은 여전히 죄송하다고만 되풀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김기춘 청와대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7일 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업무보고에 출석해 '세월호 사고 당일 박 대통령을 언제 대면했냐'는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질의에 "(박 대통령이) 오전 10시 15분 지시한 이후 대통령 주재 회의는 없었다"라고 답변했다. 오전 10시 서면보고와 10시 15분 유선보고 이후 박 대통령이 오후 5시경 중앙재해대책본부를 방문하기까지 대통령이 어떠한 대응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대통령이 어디 있었는데 서면보고를 하나, (대통령이) 집무실에 있었나"라는 박영선 원내대표의 질문에는, "정확한 상황보고 위해 서면보고 하는 경우는 많다, (대통령) 위치는 모른다"라며 "비서실장이 대통령 일거수일투족을 다 아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수 백명의 인명이 걸린 대형 참사가 발생했는데도 비서실장이 대통령의 소재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은 쉽게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다. 

박 대통령은 당시 사고 발생 후 8시간이 지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해 "학생들이 구명조끼를 입었다는데, 발견하거나 구조하기가 힘이 듭니까?"라고 물어 그때까지도 제대로 상황 파악이 안 된 모습을 보였다. 현재까지 밝혀진 박 대통령의 사고 대처 지시는 10시 30분경 김석균 해경청장에게 전화를 해 "해경특공대도 투입해 여객선의 객실과 엔진실까지 철저하게 확인해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라고 한 것이 전부다. 

국정조사 자료 요구 269건, 청와대는 13건만 제출

기사 관련 사진
▲ 물 마시는 김기춘 비서실장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이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업무현황보고에 앞서 목을 축이고 있다. ⓒ 남소연

이러한 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사고 대처 상황은 오는 10일 열리는 세월호 국정조사 청와대 기관보고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이 자리에서 사고 대처의 최고 책임자로서 대통령의 역할과 재난 컨트롤타워로서 청와대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규명할 예정이다. 그러나 청와대가 관련 자료제출을 대부분 거부하고 있어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야당 위원들은 8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과 국가안보실이 자료요구에 매우 불성실하게 임하고 있다"라며 "서면 답변서는 거의 모두 '제출할 수 없음을 양해해 달라'라는 답변만 달렸고, 야당 위원들이 요구한 269건 가운데 13건만 제출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 당일인 4월 16일 오전 10시 박근혜 대통령에 첫 서면보고, 10시 15분 유선보고를 한 이후 6시간여 동안 대통령 주재 회의가 없었다는 것이 확인됐다"라며 "이 중대한 사고가 발생한 시점에 김기춘 비서실장은 대통령 행방도 몰랐고, 그래서 대면보고도 할 수 없었고, 당연히 대통령 주재회의도 할 수 없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건 초기 정부의 총체적 무능과 그 실체를 밝히고 다시는 반복하지 않기 위한 대책을 세우기 위해,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의 대응과 지휘를 점검하는 것은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며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야당 위원 일동 연서로 공동 자료요구를 하니, 성실히 자료를 작성해서 청와대 기관보고가 예정된 7월 10일 오전 10시 이전에 제출하기 바란다"라고 요구했다. 

김 비서실장은 전날 국회 운영위 업무보고에서 최초 대통령에게 보고된 서면보고와 유선보고 내용을 제출하라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의 요구에 "대통령기록물이라 공개할 수 없다"라고 말한 바 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