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령왕 - 위키

백제/왕 2014. 10. 14. 19:35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EB%AC%B4%EB%A0%B9%EC%99%95

무령왕

백제의 25대 국왕
본명 : 부여사마(扶餘斯麻)
재위 : 501년~523년

무령왕(武寧王, 462년~523년 6월 5일(음력 5월 7일), 재위: 501년~523년)은 백제의 제25대 국왕으로 성은 부여(扶餘)이다. 무령왕릉에서 발견된 지석에 따르면 462년 태어났고 이름은 사마(斯麻) 또는 융(隆)이다. [1]아버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다. 《백제신찬》에 따르면 무령왕의 아버지는 개로왕으로 그가 동생 곤지와 부인을 공유했다고 하나, 이것은 왕위 계승의 정통성을 이끌어 내려는 시도라는 설이 있다. 또한 《백제신찬》과 《일본서기》에는 개로왕의 동생인 곤지왕자의 아들이고, 동성왕은 이복형으로 기록되어 있다. 한편 《삼국사기》[2]와 《삼국유사》에는 동성왕의 둘째 아들로 기록되어 있다. 그는 어릴 때부터 키가 크고 외모가 수려했으며, 성격이 인자하고 관대하였다고 한다. 무령왕은 501년 동성왕이 위사좌평 백가의 계략으로 시해되자 그 뒤를 이어 즉위했다. 그는 재위 23년, 나이 62세에 죽고 그의 아들 성왕이 즉위하였다. 후일 삼국유사 왕력편에는 '호령왕'(虎寧王)이라고 적혀 있는데, 이것은 고려의 제2대 왕 혜종의 이름인 무(武)를 피하기 위한 것이다.

생애

출생과 초기 삶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의하면 백제 무령왕은 동성왕의 둘째 아들이고, 《일본서기》와 《속일본기》에 의하면 비유왕 또는 개로왕의 동생인 곤지의 아들로, 그의 어머니는 본래 개로왕의 후궁이었다. 일본서기와 속일본기의 자료에 의하면 동성왕은 그의 이복형이 된다. 《일본서기》에 의하면, 개로왕이 임신한 후궁(실제로는 곤지의 애첩)을 그의 동생 곤지에게 주어 일본으로 가게 했다고 한다. 461년 규슈 쓰쿠시(筑紫)의 각라도(各羅島)에 도달할 즈음 갑자기 산기를 느껴 사내 아이를 출산하였는데 이가 백제 무령왕이라고 한다. 무령왕릉 지석에 의하면, 그가 섬에서 태어났다 하여 곤지는 그의 이름을 사마라고 지었다고 한다.

일본서기의 백제신찬에서 백제 무령왕이 개로왕의 아들로 되어 있고 송서에도 백제 무령왕이 개로왕을 친부로 부르고 있다. 그러나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는 사마왕이 동성왕(부여곤지의 둘째아들)의 아들로 기록되어 있는데 무령왕릉에서 발견된 지석에 따르면 동성왕과 백제 무령왕의 나이가 거의 비슷하여 부자관계가 아니라, 백제 무령왕이 동성왕(모대)의 이복 동생 또는 씨가 다른 남남(동성왕은 모씨, 백제 무령왕은 여씨)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3] [4]

즉위와 전쟁

무령왕의 이복형인 동성왕은 왕권전제화 정책을 무리하게 추진하다가 위사좌병 백가를 위시한 반대파에게 살해당했다. 그러나 동성왕의 반대파에 의해 추대된 무령왕은 오히려 한솔 해명과 함께 501년 정월 가림성(加林城)에 근거를 두고 저항하던 백가를 토벌[5]하고, 그 해 11월에 군사를 보내 고구려의 변경을 치고, [6] 같은 해에 고구려 수곡성(水谷城)을 공격했다. 503년 고목성에 쳐들어온 말갈족을 물리쳤고.[7], 달솔 우영(優永)을 보내 고구려의 수곡성을 습격하였다.[8] 507년 고구려의 지시를 받은 말갈족이 다시 고목성에 쳐들어오자, 남쪽에 2개의 책(柵)을 세우고 장령성(長嶺城)을 쌓았다. 512년에 고구려가 가불성과 원산성을 점거하고 약탈을 일삼자 군사 3,000명을 이끌고 위천(葦川)의 북쪽으로 진출해 크게 무찔렀다. 523년 좌평 인우(因友)와 달솔 사오(沙烏)로 하여금 쌍현성(雙峴城)을 쌓게 했다.

고구려와의 전쟁을 통해 세력의 균형을 이룬 무령왕은 가야지역으로도 진출하여 임실, 남원방면에서 내륙으로 동진하여 섬진강 일대를 확보하고 경남서해안으로 진출하였으며 새로 확보한 지역에 군령과 성주를 파견하였다.

즉위 이후

1. 왕권강화

무령왕은 즉위 후 동성왕을 시해한 귀족들의 세력을 누르고 왕권을 강화하였다. 중국의 역사서 《양서》의 백제전에 따르면 22개로 운영되던 담로(백제의 지방행정조직으로 읍에 해당)에 왕족을 보내 통치하도록 하여 중앙집권화와 지방에 대한 지배권을 강화하였다. 무령왕은 지방통치에 왕족을 이용함으로써 커다란 토목공사에 필요한 노동력을 효율적으로 동원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를 통해 왕족들은 경제적인 기반을 확대해 나갔다. 또한 최고 관등급인 좌평제 개편을 통해 귀족세력을 국왕 중심으로 서열화하고 국정을 책임 있게 분담시킴으로써 신·구세력을 통제하였다. 이로써 직책이 없는 좌평도 등장하게 되었다.

2. 인물화상경

스다 하치만 신사(隅田八幡神社)에 소장된 일본의 국보 「인물화상경(人物畵像鏡)」의 명문에는 『계미년(503년) 8월 10일 (무령) 대왕이 다스리던 때에, 남제왕(男弟王:게이타이)이 意柴沙加宮에 있을 때, 사마(斯麻:무령왕)는 (게이타이의) 장수를 기원하며 開中費直, 예인(穢人) 금주리(今州利) 두 사람을 보내어 상질의 백동 2백 한을 가져다 이 거울을 만들었다. (癸未年八月日十 大王年 男弟王 在意柴沙加宮時 斯麻念長壽 遣開中費直 穢人今州利 二人等 取白上同二百旱 作此竟)』는 기록이 있다(명문의 판독과 해석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다).

3. 외교 정책

무령왕은 백제의 문화 발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무령왕은 512년과 521년에 중국의 양나라에 사신을 보내 외교관계를 강화했다. 521년 양 무제(梁武帝)로부터 사지절도독백제제군사영동대장군(使持節都督百濟諸軍事寧東大將軍)의 작호를 받았다. 즉위 6년에 왜에 이미보내어진 마나군이 왕족이 아니라는 이유로 사아군과 교체를 하여 왕족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여 정치를 안정시켰다. 한편, 일본의 게이타이 천황에게 동경(銅鏡)[9]을 하사하였다. 513년 오경박사 단양이(段楊爾)[10]와 516년 고안무(高安茂)[11]를 일본에 보내어 백제의 문화를 일본에 전해주기도 하였다. 민생의 안정에도 힘써 제방을 수축하고 유식자(遊食者)들을 구제해 농사를 짓게 했다.

4. 붕어

523년 62세로 붕어하였다. 일본으로 파견되었던 아들 순타태자가 요절하였으므로 다른 아들인 명농(성왕)이 보위에 올랐다.

1971년 음력 7월 충청남도 공주군 송산리에서 발견된 왕릉의 지석에는 능의 축조연대와 함께 사망 시의 무령왕 나이가 기록되어 있다. 무령왕릉은 《삼국시대》 무덤들 가운데 주인과 매장 연도를 정확히 알려주는 최초의 무덤이며, 금제관식, 금제심엽형이식(귀걸이), 금제뒤꽂이, 은제팔찌, 청동신수경, 석수 등을 포함하여 총 2,900여 점에 달하는 부장품들이 출토되어 오늘날 백제 문화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무령왕릉 입구

가계

무령왕의 아버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다. 동성왕의 둘째 아들 혹은 동성왕의 이모형(異母兄)이라고도 한다.

부왕 : 동성왕 또는 부여곤지
어머니 : 개로왕의 후궁,
    제1왕후 : ?
        장남 : 순타태자 또는 순타군, 그의 8대손 화을계의 딸 화신립이 일본 간무 천황의 생모이다.
    제2왕후 : ?
        차남 : 성왕 명농(聖王 明襛)
        3남 : 사아군

관련 작품

드라마
《제왕의 딸 수백향》(MBC, 2013년, 배우:이재룡)
 

주석

[1] 김부식 (1145). 〈본기 권26 무녕왕〉, 《삼국사기》 “武寧王 諱斯摩 (무령왕(武寧王)은 이름이 사마(斯摩)<혹은 융(隆)이라고도 하였다.>이고)”
[2] 김부식 (1145). 〈본기 권26 무녕왕〉, 《삼국사기》 “武寧王 ... 牟大王之第二子也 (무령왕(武寧王)은 ... 모대왕(牟大王)의 둘째 아들이다. )”
[3] 일본 다시보기-사가현 III 보스톤코리아
[4] 도민을 위한 백제의 역사와 문화, 2006년,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5] 김부식 (1145). 〈본기 권26 무녕왕〉, 《삼국사기》 “武寧王 ... 春正月 佐平苩加據加林城叛 王帥兵馬 至牛頭城 命扞率解明討之 苩加出降 王斬之 投於白江(무령왕(武寧王)... 정월에 좌평 백가(苩加)가 가림성(加林城)을 근거로 하여 반란을 일으켰다. 왕은 군사를 거느리고 우두성(牛頭城)에 이르러 한솔(扞率) 해명(解明)에게 명령하여 토벌하게 하였다. 백가가 나와 항복하자 왕은 그의 목을 베어 백강(白江)에 던져버렸다.)”
[6] 김부식 (1145). 〈본기 권26 무녕왕〉, 《삼국사기》 “二年 ... 冬十一月 遣兵侵高句麗邊境(2년(502) ... 겨울 11월에 군사를 보내 고구려의 변경을 쳤다.)”
[7] 三年 秋九月 靺鞨燒馬首柵 進攻高木城, 《삼국사기》권제26 (백제본기 제4)
[8] 冬十一月 遣達率優永 帥兵五千 襲高句麗水谷城, 《삼국사절요》(三國史節要)
[9] 현재, 일본 국보 고고(考古) 2호로 도쿄 국립박물관 소장.
[10] (720) 〈卷第十七 繼體天皇〉, 《일본서기》 “七年夏六月 ... 貢五經博士段楊爾。”
[11] (720) 〈卷第十七 繼體天皇〉, 《일본서기》 “十年夏五月 ... 別貢五經博士漢高安茂、”
 

전 대
동성왕
제25대 백제 국왕
501년 - 523년
후 대
성왕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