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ews4000.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13

선관위 4.11총선 투표구 대폭 축소.. 숨은 뜻은?
45개 투표구 35개로, 읍면지역만 줄어.. 투표 불편 예상
2011년 12월 09일 (금) 17:45:34 하병주 기자  into@news4000.com
   
▲ 사천시선거관리위원회가 내년 4.11총선을 앞두고 투표구를 대폭 통합 조정했다. 투표권자들에겐 혼란을 일으킬 수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사천시선거관리위원회가 내년에 있을 4.11총선을 앞두고 투표소를 대폭 줄임으로써 예년에 비해 유권자들의 투표하기가 불편해질 전망이다. 이번에 투표소가 사라지는 곳은 사남면에 두 곳 등 모두 10곳으로, 동지역은 그대로인 반면 읍면지역에만 쏠렸다.

9일 사천선관위에 따르면 지난해 6.2지방선거 당시 투표소는 모두 45곳이었다. 이 가운데 10곳이 4.11총선에는 사라진다는 것. 이에 따라 사천읍제4투표구였던 사천읍 두량리 주민들은 두량1리마을회관 대신 사천농업협동조합 건물에서 투표해야 한다.

이밖에 정동면 옛 신월초등학교, 사남면 옛 초전초등학교, 사천청소년수련원(옛 가천초교), 축동면 구호마을회관, 곤양면 본촌마을회관, 서포면 옛 금진초등학교, 염전마을회관 투표소가 사라진다. 또 곤명면 곤명초등학교와 곤명중학교에 운영되던 투표소는 곤명면사무소로 통합되고, 용현면 금문마을회관과 선진초등학교 투표소는 용남중학교 투표소로 통합된다.

이번 투표소 통합에 관해 사천선관위는 “선거인수와 지리적 여건의 변화, 투표관리에 소요되는 인력과 예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투표구를 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이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투표소의 많고 적음은 투표율과 맞닿아 있기 때문에 정치적 배경이 깔려 있을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지난 지방선거 중 사천시장선거에서 지역간 투표성향이 뚜렷하게 갈렸기에 이 같은 주장이 더욱 주목받는다.

투표소 2곳이 줄어드는 사남면과 1곳이 줄어드는 용현면의 경우 인구가 1025명, 1620명 각각 늘어남에도 투표소는 줄어들어, 이 같은 의혹의 눈길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런 의혹제기에 사천선관위는 “정치적 배경은 전혀 없다”고 항변하고 있다. 사천선관위 손영철 관리계장은 “시대적 환경적 변화에 따라 다른 지자체에서도 투표구를 줄이는 추세”라며, “6.2지방선거 때는 워낙 복잡해서 조정하지 못했고, 내년 투표를 앞둔 올해가 투표구를 조정할 수 있는 적기”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다른 지자체에서는 ‘1개면 1투표구’ 체제로 가는 곳이 많다고 강조한 손 계장은, “투표구별 선거인수는 5000명 이내로 유지하되 선거인수가 1000명 이하 및 1000~1500명으로써 통합 투표소까지의 거리가 비교적 가까운 경우에는 인근 투표구와 통합하는 기준을 세웠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이런 투표구 축소 방침이 중앙선관위 차원의 지침에 따른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 선거구별 인구증감 추이와 투표소 현황. 인구증감은 2010년 19세 이상 주민수 대비. 

사천선관위가 밝힌 통합기준에도 불구하고 눈여겨 볼 곳은 서포면과 남양동, 신수도 등 세 곳이다. 이 가운데 신수도의 경우 섬의 특성을 고려하면 투표권자가 336명으로 소수임에도 투표구를 유지하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그러나 기존 투표구 3곳을 1곳으로 통합한 서포면의 경우, 염전마을회관 투표소는 투표권자가 1000명이 넘는데도 통합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반대로 남양동 노룡마을 등을 대상으로 하는 남양동제2투표구는 투표권자가 600여 명임에도 살아남았다.

이에 대해 사천선관위는 “인근 남양동제1투표구와 통합하면 (투표권자가)5000명에 이르기에, 혼잡을 줄이는 차원에서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으나, “이번 투표구 조정이 불공정하게 이뤄졌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는 공격의 빌미가 될 전망이다.

한편 “투표구 통합으로 투표율이 낮아질 수 있다”는 일부 우려에 대해 사천선관위는 “폐지투표구 지역에는 선관위에서 선거 당일 직접 버스를 운용해, 투표하는 데 불편을 최대한 줄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
* 참고 : 강기갑 우세지역의 투표소가 사라졌다는 내용이 트위터에 돌아다닌다.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