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36981
http://thesaurus.history.go.kr/TermInfo.jsp?term_id=14685294

연해(沿海) 크루그르이 성지(城址)
집필자 송기호
 
러시아 연해주(沿海州)의 아누치노지방 크루그르이산에 있는 발해시대의 성터. 

이 성은 다우비헤강의 우안(右岸)에 고립되어 있는 작은 산의 북쪽, 완만한 경사면에 있다.

성의 전지역은 낮은 흙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몇 개의 문이 있다. 성문 근처에는 도로의 흔적이 아직도 확실하게 남아 있는데, 당시에 산의 동쪽 경사면을 따라 만들어 놓았던 것으로 보인다.

성문은 단순히 성벽이 움푹 팬 상태로 남아 있는 것이 있는가 하면, 성벽이 움푹 팬 것은 마찬가지이지만 외부에 흙으로 옹성(甕城)을 쌓은 것도 있다. 옹성은 작고 평행으로 된 2개의 흙벽으로, 입구 외부의 양쪽면을 따라 시설되어 있다.

성의 대지(臺地)는 단(段)이 지어진 테라스형[段丘]으로 되어 있다. 이곳에는 사용 당시에 산업용 건물과 주거용 건물들이 있었다. 이 중 한 곳을 선정하여 트렌치를 넣어 고고학적 연구자료를 수집한 바 있다.

이들 자료 중에는 대량의 녹로[輪製] 및 수제(手製) 도기 파편, 광물찌꺼기, 심하게 녹아버린 대롱주둥이의 조각, 반쪽만 남은 은제 팔찌, 청동제 가락지, 철제 화살촉, 철갑편(鐵甲片) 등이 있다. 따라서 이곳은 발해시대에 커다란 수공업 중심지였음을 추측할 수 있다.
 
 
[참고문헌]
 
「연해주(沿海州)의 발해문화유적」(샤프크노프, 송기호 역, 『백산학보(白山學報)』30·31, 1985)



연해크루그르이성지(沿海크루그르이城址)
Yeonhae keurugeureui seongji  
한국역사용어 시소러스 

발해의 성터. 러시아 연해주(沿海州) 아누치노지방의 다우비헤강 오른쪽에 있는 크루그르이산의 북쪽에 있음.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