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ahaeconomy.com/News.aha?method=newsView&n_id=7855&cid=76&pid=3

매운 음식을 먹으면 왜 땀이 날까요?
아하경제 / info@ahaeconomy.com 기사입력 : 2012-06-11 18:31
 
전국 거의 모든 해수욕장이 문을 열었습니다. 때 이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평년보다 빨리 손님 맞을 준비를 한 거죠. 날씨가 더워지면 우리 몸은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땀은 덥혀진 몸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죠. 그런데 날씨와는 상관없이 매운 음식을 먹어도 이마나 콧등에 땀이 날 때가 있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왜 땀이 날까요? 

우리 몸은 숨을 쉬거나 음식을 소화시키는 등 의식하지 못하는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자율신경계 활동이죠. 일단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이 입속에 들어가면 혈관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러면 혈관이 늘어나면서 순간적으로 많은 혈액이 밀려오게 되죠. 이때 우리 몸은 뜨겁다고 느끼게 됩니다. 또 매운 음식이 위벽을 자극하면 위가 따뜻해지죠. 이 열을 식히기 위해서 혈관이 늘어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땀이 나게 되는 겁니다.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콧물이 나는 이유도 콧속 점막이 뜨거운 김에 자극돼 콧속 혈관이 열리기 때문이죠. 뜨거운 김에 콧속 점막이 자극을 받고 물방울이 달라붙으면 코는 이걸 콧물로 여겨 밖으로 내보내는 겁니다.

그런가 하면 매운 음식을 먹을 때뿐만 아니라 무서운 영화를 보거나 놀랐을 때도 땀이 나곤 합니다. 이렇게 자율신경계가 반사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우리 몸의 활동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함이랍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