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edia.daum.net/v/20161204191002661

與비주류, 상처뿐인 '탄핵 막차탑승'..'찬성'아닌 '표결참여'는 불씨
입력 2016.12.04 19:10 

[헤럴드경제=이형석 기자] 4일 여당 내 비주류가 탄핵열차의 막차에 탑승했다. 전날 전국 232만명을 기록한 촛불민심에 밀린 결과다. 

이날 비박계 중심의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는 총회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시점에 관해 여야 합의가 없으면 오는 9일 탄핵 표결에 무조건 참여하겠다고 입장을 정했다. 이 모임 간사인 황영철 의원은 2시간 30분간의 논의 후 브리핑에서 “비상시국회의는 여야 합의가 없다면 9일 탄핵 표결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주류로서는 두번째 입장 선회인 셈이다. 애초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친박계 지도부의 사퇴를 요구하며 모인 비상시국회의는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과 탄핵에 적극적이었다. 이 모임 좌장 격인 김무성 전 대표가 “탄핵에 압장서겠다”고까지 했다.

그러나 지난달 29일 박근혜 대통령의 제 3차 담화 이후 모임 내 기류가 변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을 수용하거나 대통령 퇴진 시점에 대한 여야 협상이 있으면 탄핵 표결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1일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는 ‘내년 4월 퇴진, 6월 대선’이라는 당론이 결정됐고, 비상시국회의의 구성원인 비주류 의원들도 모두 동의했다.

그러자 국민 여론이 악화됐다. 박 대통령에 집중됐던 여론의 포화가 새누리당에 향했다. 비박계, 비주류 의원들에 대해서도 비난이 쏟아졌다.

비상시국회의의 입장은 크게 둘로 갈렸다.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수용하거나 퇴진 시한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면 탄핵을 할 필요가 없다는 측과, 퇴진 시점에 대한 여야 합의가 우선적으로 전제가 돼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렸다. 김무성 전 대표는 전자, 유승민 의원의 입장은 후자였다.

4일 회의에서는 두 가지 입장을 놓고 토론이 이어졌으나 결국 전날 촛불민심에 따라 탄핵으로 결론이 기울었다.

그러나 탄핵 발의 국면에서 비주류 측이 보여준 입장에 대해 국민적인 여론 악화 분위기는 쉬 가라앉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친박계와 분별 정립하려던 비박계의 노력이 상당 부분 훼손된 상황이라는 지적이다.

이날 비상시국회의는 ‘탄핵 찬성’이 아닌 ‘탄핵 표결 참여’를 결론으로 내놨다. 이 점은 향후 불씨다. 비상시국회의 간사인 황영철 의원은 ‘탄핵 표결 참여’가 ‘탄핵 찬성’을 의미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그렇다”고 하면서도 단서를 달았다. 황 의원은 “저희들 표결에 있어서 의원들 찬반여부는 헌법기관으로서 개인의 매우 중요한 권한이기 때문에 꼭 찬성한다고 표현하기는 좀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비상시국회의는 탄핵안이 가결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suk@heraldcorp.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