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312044615140

[단독] 외교부 '국정농단' 은폐의혹.."국회에 거짓 보고"
이선아 입력 2017.03.12 04:46 


[앵커] 박근혜 정부의 아프리카 원조 사업인 '코리아에이드'에 최순실이 개입했다는 것을 외교부가 은폐한 정황이, YTN이 단독 입수한 내부 문건을 통해 포착됐습니다.

미르재단에 사업비 일부를 지급해 놓고도 거짓말을 해왔던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이선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외교부 산하 국제협력단, 코이카의 '코리아에이드' 계획안입니다.

사업 컨트롤타워에 박 전 대통령의 파면을 불러온 미르재단과 청와대, 외교부 등이 눈에 띕니다.

그런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이 한창이던 지난해 11월 코이카가 국회에 낸 자료에는 이 명단이 누락됐습니다.

당시 담당자는 불필요한 궁금증을 키울 필요가 없다는 외교부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코이카 관계자 : 상위 정책 결정은 외교부 개발협력국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화 지시, 이메일 지시 그런 게 있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지시를 받고 따랐습니다.]

또, YTN이 입수한 내부 서류를 보면 코이카는 아프리카 답사에 동행한 미르재단 직원 2명의 출장비를 지원한 것으로 나와 있지만, 외교부는 이를 부인해 왔습니다.

[조준혁 / 외교부 대변인 (지난해 11월) : 외교부, 즉 코이카입니다. 코리아에이드 예산은 미르재단에 사용된 적도 없고…. 코리아에이드 예산은 미르재단에 사용된 적은 없습니다.]

외교부 역시, 최근 '코리아에이드' 사전 답사 보고서를 국회에 내면서 미르재단과 차은택 광고대행사 인터피지가 답사단에 포함됐다는 부분을 싹 지웠습니다.

두 정부 기관이 미리 짜기라도 한 듯 국정농단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이 이는 대목입니다.

[윤병세 / 외교부 장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 (미르재단이 코리아에이드 TF에 어떤 경위로 참여하게 됐는지 알고 계십니까?) 글쎄요, 제가 그걸 알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외교부에서 짰습니까? 코리아에이드 정부 합동 TF) 그건 저희가 지금 주관하는 그런 TF가 아닙니다.]

최순실 개입 의혹이 일던 코리아에이드 사업을 놓고 외교부와 코이카가 국회에 거짓 보고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외교부의 국정농단 은폐 의혹이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오를지 주목됩니다.

YTN 이선아[leesa@ytn.co.kr]입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