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363819

안철수 '신고리 5·6 호기 건설' 발언에 울산 발칵
"이미 투자한 5,6호기 진행이 합리적, 전기료 뛴다" 주장... 시민단체 "심판할 것"
17.09.27 14:19 l 최종 업데이트 17.09.27 14:19 l 글: 박석철(sisa) 편집: 박순옥(betrayed)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6일 오후 창원 상남시장을 찾아 상인회와 간담회를 가졌다.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26일 오후 창원 상남시장을 찾아 상인회와 간담회를 가졌다. ⓒ 윤성효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지난 26일 울산을 방문해 현재 찬반 양론 측의 극심한 대립 속에서 공론화가 진행되고 있는 신고리 5, 6호기 건설 문제에 대해 "건설을 계속해야 한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안 대표는 이날 유니스트(울산과학기술원) 학생들과의 대화 시간 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신고리 원전 문제의 대안 중 하나로 노후화한 원전의 설계수명이 다할 때 셧다운시키고 대신 훨씬 더 안전하고 이미 투자한 5, 6호기를 진행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일 수 있다"고 밝혔다.

또 "국민의당은 기본적으로 탈원전의 방향으로 가기로 잡고 있으나 당장은 불가능하다. 원전을 대체할 발전수단이 없고 다른 대안은 전기료가 몇 배나 뛴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 신고리5, 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발언 내용을 정정하지 않으면 120만 울산시민이 심판할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새민중정당 국회의원들도 "안철수 대표는 신고리5, 6호기 계속건설 주장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안철수 대표 "신고리5,6호기 계속건설" 발언에 시만단체 등에서 비난 일어

 19대 대선을 앞둔 지난 4월 26일 국민의당이 협약한 협약서. 안철수 대표가 협약과 달리 9월 26일 울산에서 신고리5,6호기 건설 계속을 발언해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  19대 대선을 앞둔 지난 4월 26일 국민의당이 협약한 협약서. 안철수 대표가 협약과 달리 9월 26일 울산에서 신고리5,6호기 건설 계속을 발언해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 백지화울산본부

새민중정당 윤종오(울산 북구), 김종훈(울산 동구)의원은 27일 논평을 내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노후원전 수명연장을 중단하고 신고리5, 6호기는 건설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일 수 있다고 한 것은 시민을 심각하게 우롱하는 조삼모사격 발언이다"고 지적했다.

두 의원은 "안 대표는 지난 대선기간 탈핵에너지전환국회의원모임과 공동정책협약에서 '건설 초기단계인 신고리5,6호기 건설중단'을 약속했고 노후원전 수명연장금지 원칙에도 동의했다"면서 "결국 이날 주장은 본인이 공약한 정책을 불과 5개월 만에 부정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의원들은 "안 대표는 기자들 앞에서 '모든 걱정은 지진에서 나왔기 때문에 훨씬 안전한 설계 하에서 신고리5, 6호기 공사가 진행될 수 있다고 본다'며 자기 한계도 드러냈다"면서 "지진전문가들이 5.8~8.7 규모도 가능하다고 밝힌 가운데 내진설계 향상으로도 지진대비가 가능하다는 인식 자체가 시민생명을 건 도박에 다름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한 "사실과 다른 원전업계의 일방적인 전기료 폭등 주장을 재탕한 것에는 대꾸하지 않겠지만 4차 산업혁명 같은 미래기술을 선도한다는 안 대표가 신재생에너지를 폄훼하는 것 자체가 모순 아닌가"면서 "시민안전을 담보할 최선은 신고리5,6호기 건설 중단이다"고 덧붙얐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대선후보 시절 공약까지 파기하면서 주목받아 보겠다는 심보를 버리고, 신고리5,6호기 계속건설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면서 "그것이 지난 대선에서 본인을 지지했던 시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밝혔다.

백지화울산본부도 성명에서 "국민의당 19대 대통령 선거 대통령 후보였던 안철수 대표는 신고리 5,6호기를 백지화 하겠다고 두 번에 걸쳐 약속했다"면서 "올해 3월 23일 환경운동연합과 탈핵에너지전환국회의원모임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7명의 대선 예비 후보들이 '탈핵 10대 공동정책'을 동의했다고 발표했는데 당시, 문재인·안희정·이재명·최성 후보(더불어민주당), 안철수·손학규 후보(국민의당), 남경필 후보(바른정당)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어 "주요 정책으로 신규핵발전소 건설 추진 중단 및 백지화,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 탈핵에너지전환 로드맵 수립, 재처리, 고속로 사업 재검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면서 "그간 탈핵과 에너지 분야에서 제기된 핵발전 축소, 에너지전환, 핵발전 및 핵폐기물 안전 관리에 이르기까지 핵심적인 내용을 폭넓게 담고 있다"고 상기했다. 

백지화울산본부는 또한 "국민의당은 지난해 10월부터 진행되어온 '잘가라 핵발전소 100만 서명운동본부'와도 서약식을 진행했는데 협약 내용은 신고리5·6호기, 삼척·영덕·울진 신규핵발전소 백지화,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 및 폐쇄, 재생에너지 지원 및 확대정책 실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위 협약에 모두 서명했음에도 울산을 방문해 신고리 5,6호기를 지어야 한다는 발언은 안철수 후보가 한 약속을 뒤집는 발언"이라면서 "더구나 국민의당울산시당은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 참가 단체로 19대 대선 기간과 이후에도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백지화 해야 한다는 입장을 지속해서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백지화울산본부는 안철수 대표가 신고리5,6호기 계속건설 발언을 정정하지 않으면 국민의당 항의방문을 포함해 시민들과 저항운동을 벌여나간다는 계획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