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 큐베이스(Cubase) 글 목록  http://tadream.tistory.com/1772



[큐베이스] 오토메이션 소소한 요령들


큐베이스로 오토메이션을 할 때 실시간으로 해놓고 보면 선이 구불한 것에 자꾸 신경 쓰이는 꼼꼼한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런 분들은 도구를 사용, 직선이나 곡선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겁니다.



0. 주의점/참고사항

1) 실수를 했다 싶으면 바로 Ctrl+Z나 Undo로 되돌립니다.

2) 마우스를 클릭하고 놓지 않은 상태에서 취소하고 싶다 하시면 esc키를 누르면 그 작업이 취소됩니다.

3) 가끔 실수를 할 수가 있으니 점 좌우에 마우스로 한두개 정도 점을 더 찍어두면 그 점이 똑같은 값을 가지고 있으니 실수를 해도 그 점의 값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편집 끝나고 나중에 지워도 되구요.

4) 오토메이션을 하고 나면 W는 끄는 게 낫습니다.



1. 오토메이션 채널 상하, 좌우로 확대

1) 아무래도 정밀하게 해야 하니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마우스를 왼쪽 트랙 부분 아랫 부분에 대고 클릭 그리고 아래로 쭉 내리면 상하로 확대 됩니다.
   (네모 모양의 트랙 아랫 부분)

 3) 우선 H를 눌러 좌우로 확대하면 더 정밀하게 편집 가능 (G는 축소)



2. 점 삭제

1) 불필요한 점을 삭제하고 싶을 때는 마우스로 범위를 그려 선택하고 Ctrl + X로 잘라내기 하면 그 점이 없어집니다. 

2) 맨 왼쪽이나 오른쪽에 위치한 점까지 없애면 오토메이션 안 한 부분까지 값이 달라지니 주의하시구요.

3) 만약 실수를 했다면 undo 등으로 되돌리기를 합니다.



3. 점의 특정 값 알기 

1) 점을 선택하고 큐베이스 왼쪽 상단을 보면 값(value)이 나옵니다. 그 값의 숫자에 대고 마우스로 두번 클릭하면 하이라이트 됩니다. 이때 값(value)을 바꾸면 됩니다. 

2) 큐베이스 상단 도구 부분과 자(ruler) 사이에 까만 띠가 있습니다. 보통은 여기에 No Object Selected라 써 있는데 뭔가 선택하면 값이 뜹니다.



4,  오토메이션 구간을 곡선으로 하고 싶다면

1) 큐베이스 상단에 편집 도구를 보면 사선 모양(line)으로 되어 있는 곳을 한번 클릭하면 곡선, 사인곡선 등이 보일 겁니다. 여기서 보통은 곡선(parabola) 선택

2) 선이 꺾인 왼쪽 점의 바로 왼쪽에서 한번 클릭하고 오른쪽으로 마우스를 옮기면 포물선 모양으로 연결이 될 겁니다.

3) 이건 사실상 여러번 해야 매끈하게 될 듯합니다. 그래 취소나 되돌리기를 몇번 하셔야 할지도 모르구요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