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813680.html?_fr=mt2

검찰, 국정원에 ‘우파지원’ 오프라인 활동비 자료 요청
등록 :2017-10-09 04:59 수정 :2017-10-09 08:53

중앙지광고 등 여론조작비 파악나서
60억대 온라인 활동비보다 많을 듯
국정원 직원, DJ 노벨상 취소 모의도 



국가정보원이 이른바 ‘아스팔트 우파’ 단체를 동원해 선거·정치 개입을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국정원에 구체적인 활동비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8일 확인됐다.

8일 <한겨레> 취재 결과,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2011년 국정원이 우파 단체를 움직여 중앙 일간지에 여당과 정부를 지지하고 야당을 비판하는 광고를 내고 관련 집회를 벌였다는 의혹과 관련해 최근 국정원에 총 자금집행 규모 관련 자료 등을 요청했다. 앞서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국정원이 2010년 11월부터 두 달간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과 관련해 <조선> <동아> <중앙> <문화> <국민> 등 5개 신문사에 우파단체 명의로 시국광고를 게재하며 쓴 돈이 5600만원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광고비는 <조선>이 1000만원, <동아> <중앙>은 700만원, <문화>는 300만원이 책정됐다고 한다. 하지만 검찰 내부적으로는 이는 일부일 뿐 국정원이 온라인 활동보다 오프라인에 투입한 활동비 규모가 더 클 것으로 보고 국정원에 관련 자료 전부를 요청한 것이다. 검찰이 지금까지 파악한 국정원의 온라인 심리전 활동비 규모(2010년 1월~2012년 12월)는 60억원대다.

한편, 국정원이 검찰에 가장 먼저 수사를 의뢰한 ‘사이버외곽팀’ 등 민간인 동원 여론조작 사건은 사실상 반환점을 돌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검찰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된 국정원 직원 황아무개씨와 장아무개씨의 구속기한 만료 시점이 오는 14일인 만큼, 이번 주말께 이들을 구속기소하며 범죄 가담 정도 등에 따라 일부 국정원 직원과 민간인 팀장도 재판에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번 명절 연휴 기간에도 대부분 출근해 ‘문화·예술계, 정치인·교수 블랙리스트’ 등 산적한 국정원 관련 수사에 매달린 것으로 전해졌다. 연휴 직후 검찰 수사는 온·오프라인에서 불법 정치·선거개입을 직접 ‘실행’한 3차장 산하 심리전단을 넘어 ‘이슈와 논지’ 등을 직접 작성해 심리전단에 내려보낸 2차장 산하의 ‘국익전략실’(7국)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 ㄱ씨와 국정원 지원을 받았던 보수단체 간부 ㄴ씨가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직후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 노벨상 취소 청원서를 보내는 방안을 이메일로 상의한 사실을 확인하고 구체적 경위를 조사 중이다. ㄴ씨가 속한 보수단체는 김 전 대통령 서거 직후 “반헌법적 6·15 공동선언을 통해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훼손했다”고 주장했으며, 2010년에도 “노벨평화상을 받기 위해 부정한 공작과 거래를 자행했다는 의혹을 받는 사람”이라고 매도하는 성명을 냈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