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1027213600937?s=tv_news#none


'세월호 보고시각 조작 의혹' 김장수 전 대사 출국금지

김필준 입력 2017.10.27 21:35 


[앵커]


검찰이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 보고 시각 조작과 관련해 수사에 본격 착수했습니다. 우선, 당시 국가안보실장이었던 김장수 전 주중대사를 출국 금지했습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 참사 당일 상황 보고서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장수 전 주중대사에 대해 검찰이 출국금지 조치를 했습니다.


당시 대통령 국가안보실장이던 김 전 대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세월호 침몰 상황을 유선과 서면으로 보고한 당사자입니다.


검찰은 김 전 대사가 박 전 대통령에게 최초로 서면보고한 시각을 오전 9시 30분에서 오전 10시로 조작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김 전 대사의 후임인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은 대통령 훈령을 정식 절차 없이 변경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청와대가 재난 관리를 담당한다는 기존 훈령을 안전행정부가 담당한다는 식으로 고쳐 책임을 회피하려 했다는 겁니다.


지난 13일 청와대는 이같은 조작 과정에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등이 개입했다며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습니다.


김 전 대사를 출국금지한 검찰은 조만간 김 전 대사와 당시 국가안보실 관계자 등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 강한승)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