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11012301005


[단독][국정원 게이트]당시 새누리 ‘진박 후보’ 지원 의혹…정기 상납받은 40억원과 별도의 돈

정대연·유희곤 기자 hoan@kyunghyang.com 입력 : 2017.11.01 23:01:00 수정 : 2017.11.01 23:41:43 


ㆍ박근혜 청와대, 국정원 돈으로 20대 총선 여론조사

ㆍ검찰 “공무원 정치중립 위반”

ㆍ추명호 전 국장 영장 재청구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지난해 4·13 총선을 앞두고 국가정보원에서 받은 특수활동비 5억원을 총선 여론조사에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특히 여론조사는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의 당내 경선에서 이른바 ‘진박(친박근혜계 중에서도 핵심 인사)’을 감별하고 지원하기 위한 용도로 알려졌다.


여론조사에 쓰인 돈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인 ‘문고리 3인방’이 국정원에서 정기적으로 상납받은 40여억원과는 별도의 자금이다. 


1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초 청와대는 서울 여의도에 있는 한 정치컨설팅업체에 의뢰해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친박과 진박 후보들의 선호도 등과 관련한 여론조사를 비공식적으로 여러 차례 실시했지만 비용을 제때 지급하지 않았다. 이 업체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근무하다 사직한 이모씨가 대표였다. 


이후 청와대 관계자가 국정원에 돈을 요구해 특수활동비 5억원을 현금으로 받아 지난해 8월 이 업체에 밀린 대금을 지급했다. 검찰은 지난달 31일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51)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 이 같은 혐의를 포함시켰다. 검찰은 해당 여론조사업체를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관련자 조사도 마쳤다. 


당시 여론조사는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총선 때 정무수석은 현기환 전 수석(58)이었고, 이어 같은 해 6월 친박계인 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53)이 정무수석이 됐다. 검찰은 청와대가 국정원 자금을 받아 업체에 지불한 시점이 김 의원이 수석으로 재임하던 시기인 데 주목하고 김 의원의 관여 여부를 조사 중이다. 검찰은 국정원에서 여론조사 용도로 청와대로 흘러간 5억원에 대해서도 이 전 비서관 등에게 전달된 40여억원과 마찬가지로 뇌물 혐의를 적용키로 했다. 특히 검찰은 청와대가 여론조사를 실시한 것도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청와대가 여론조사를) 공식적으로 할 순 없었을 것”이라며 국정원 자금을 지원받은 이유를 설명했다. 


검찰은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51)이 별도로 받은 국정원 자금이 통치자금 등으로 쓰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자금 흐름을 살펴보고 있다. 안 전 비서관은 ‘문고리 3인방’이 매달 1억원씩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별도 자금에 대한 진술은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윤선 전 정무수석(51)과 현 전 수석이 국정원에서 매달 500만원씩 받은 혐의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국정원 돈이 조 전 수석에게 전달되는 과정에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54)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추 전 국장에 대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이광구 우리은행장 등을 사찰해 비선 보고한 혐의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추 전 국장은 정부 비판 연예인 퇴출과 야권 정치인 비난 공작을 기획하고 박근혜 정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도 받고 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