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1207103159459#none


정청래 "옵션열기 열사들, 완전히 포위됐다..은신처도 알고 있다"

입력 2017.12.07. 10:31 댓글 179개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트위터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옵션열기 열사님들께 명령한다. 너희들은 완전히 포위됐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7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은신처도 알고 있다. 너희들이 한짓은 이미 캡처했다"며 "인터넷 쌩초보님들, 너희들은 숨을 곳이 없다. 얼른 반성하고 손들고 나와라! 그게 살길이다"라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이 언급한 '옵션열기 열사'는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진행자 김어준이 언급해 화제가 됐다.


김어준은 "여전히 댓글부대가 운영되고 있다. 증거를 가져왔다. 지금 네이버에서 '옵션열기' 네 글자를 검색하고 메뉴에서 '실시간 검색'을 눌러봐라. 각종 기사에 달린 댓글 중 '옵션열기' 단어가 포함된 댓글이 주르륵 나온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건 다 댓글부대가 쓴 댓글이다. 댓글을 달 때 위에서 지시를 받아 자기 아이디로 카피를 해서 댓글을 달았는데 그 앞에 '옵션 열기'라고 하는 내용과 상관없는 걸 가져가 붙인 거다"라고 설명했다.


김어준은 "지령을 내리는 프로그램이 있는 건데 '옵션 열기'를 삭제하고 복사해야 하는데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고연령대 노년층이 할 가능성이 높다"고 추정했다.


또 "댓글부대가 특정기사에 다는데, 논리 개발자는 따로 있는 게 확실하다. 고급 정보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을 공격한다던가 여당이나 조국 민정수석도 타깃이 잘 된다. 최근 낚싯배 사고는 세월호랑 비교해서 공격했다. '세월호 그렇게 뭐라고 하더니' 이국종 교수를 높이면서 김종대 의원을 공격하고 저도 가끔 공격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옵션열기'라고 적힌 댓글은 문재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조국 민정수석 등 현 정권을 비판하는 내용이 다수였다. 하지만 현재 '옵션열기'를 쓴 아이디들의 댓글은 실시간으로 지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