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105202212240?s=tv_news#none


국정원 특활비로 '문고리 3인방' 대출금도 갚았다

조국현 입력 2018.01.05 20:22 


[뉴스데스크] ◀ 앵커 ▶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원에서 받은 특수활동비를 대부분 사적인 용도로 썼다는 소식 어제 전해드렸는데요.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은 최순실에게 받은 돈을 강남 아파트 대출금 갚는 데 사용한 정황까지 드러났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던 이재만, 안봉근, 정호성 비서관은 지난 2014년 서울 강남에 나란히 집을 마련합니다.


구입 당시 시세가 7억 원이 넘는 빌라와 아파트입니다.


검찰은 세 비서관이 박 전 대통령 취임 직후부터 최순실에게 휴가비 등의 명목으로 받은 3억 7천만 원과 매달 활동비 등으로 받은 돈 등 세 사람이 받은 9억 7천만 원의 사용처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이들이 국정원 특활비를 주택 구입 자금을 갚는 데 사용한 정황을 확인했습니다.


최순실씨가 매달 운영비로만 2천만 원, 모두 6억 9천만 원을 쓴 박 전 대통령 전용 의상실의 실체도 드러났습니다.


최씨는 오직 박 전 대통령만을 위한 옷을 만드는 것으로 포장했지만 박 전 대통령이 입었던 옷 대부분은 백화점 유명 브랜드 의상을 사와 베낀 의상이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여기에 더해 최씨는 카피가 끝난 옷은 다시 백화점에 환불을 요구했던 사실도 수사 과정에서 드러났습니다.


한편 이영선 행정관이 사용했던 계좌도 검찰이 특수활동비의 구체적인 사용처를 밝히는데 결정적인 단서가 됐습니다.


이 행정관은 매달 천만 원가량의 돈을 현금으로 받아 통장에 입금해두고 기 치료사나 주사 비용으로 지불했습니다.


검찰은 이 행정관이 돈을 착복했다는 의심을 받지 않기 위해 현금으로 받은 돈을 굳이 통장에 입금해두고 사용한 걸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조국현기자 (jojo@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