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106205059522?s=tv_news#none


텅텅 빈 '한국판 실리콘밸리' 건물..정부는 "더 짓겠다"

김기태 기자 입력 2018.01.06 20:51 


朴 정부서 만든 기업지원허브..사무실 사용 흔적도 없어


<앵커>


박근혜 정부가 창조경제 사업의 하나로 만든 기업지원허브 건물입니다. 청년 창업자들에게 시세보다 저렴한 업무 공간을 지원하겠다는 취지였는데 입주 기업이 거의 없어 건물 안은 텅 비어 있습니다. 그런데도 정부는 이런 비슷한 건물을 더 짓겠다는 입장입니다.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연면적 7만 3천 제곱미터 부지에 웅장한 건물 하나가 서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에서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키우겠다며 만든 '기업지원허브'입니다.


1천 6백억여 원이 투입돼 지하 2층 지상 8층 규모로 지어진 이 건물의 3층과 4층은 창업기업 전용공간으로 지난해 8월 말부터 입주가 시작됐습니다.


건물 안으로 들어가 봤습니다. 사무용 의자 수십 개가 포장도 뜯지 않은 채 놓여 있고 입주 기업의 이름은 붙어 있지만 사무실을 사용한 흔적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25개 기업이 들어와 일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지만 실제 입주한 기업은 서너 개에 불과합니다.


입주하겠다고 신청한 16개 업체는 시세의 1/5 수준으로 저렴한 임대료를 보고 일단 이름은 걸어놓았지만 입주는 미루고 있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관계자/관리주체 : 출근을 안 한 거죠. 저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건. 개인 자유잖아요. 저희가 강제할 방법이 없는거죠.]


입주한 업체가 텅 빈 공간을 쓰고 싶어도 규정상 불가능합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는 4년 안에 인근에 기업성장센터 등 5개 건물을 더 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 : 제대로 돌아가려면 약간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개소한다고 해서 금방금방 안 돌아가거든요.]


진정한 청년 창업 지원을 위해선 제대로 된 수요 예측과 건물 관리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세경·김남성, 영상편집 : 장현기)   


김기태 기자KKT@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