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110204204169?s=tv_news#none


[다스②] 다스 실소유자 입증 자료 보니..청와대 작성 정황

박세용 기자 입력 2018.01.10 20:42 수정 2018.01.10 20:45 


<앵커>


저희가 이 문제를 취재하는 과정에서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청와대 행정관이 작성했다고 인정한 문건과 양식이 거의 똑같은 문건이 있었는데, 바로 참여연대가 다스의 실소유자를 입증하는 자료라며 최근 검찰에 제출했던 문건입니다. 이 문건도 청와대에서 작성된 것으로 볼 수 있는 유력한 정황입니다.


이어서 박세용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처남 김재정 씨는 다스의 주식 49%를 보유한 최대 주주였습니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년 2월, 김 씨가 사망했습니다. 그 시기 만들어진 '고 김재정 회장 상속세 관련'이라는 문건입니다.


대통령 처남인 김 씨의 다스 주식을 누구한테 상속하고, 상속세는 어떻게 낼지 몇 가지 경우로 나눠 분석한 결과가 담겨 있습니다.


김 씨 재산을 상속한 부인의 입장에서 가장 이익이 되는 방안도 있지만, 가장 불이익한 방안 즉 상속세를 비상장기업인 다스의 상속 주식으로 내서 최대 주주의 지위를 잃는 방안이 실제 선택됐습니다.


참여연대는 다스 실소유자의 이익이 반영된 결과라며 이 문건을 지난 5일 검찰에 제출했습니다.


LA 총영사 요청 관련 문건을 작성한 청와대 전 행정관 양모 씨는 자신은 세법에 문외한이라면서 상속세 문건은 누가 작성했는지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양 전 행정관이 작성한 문건과 상속세 관련 문건을 비교해 보면, 제목의 양식과 문장 앞에 쓴 부호 등이 거의 같습니다.


양 전 행정관은 자신이 작성한 문건을 다스로도 보냈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상속세 관련 문건도 청와대에서 만들어져 다스로 보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김종백/DAS 이상은 회장 前 운전기사 ('그것이 알고 싶다' 인터뷰) : 청와대 담당 행정관과 다스의 감사 비서실, 이걸 감사 비서실에서 맡아서 한 거니까 오고 가는 팩스라든지 이런 걸 제가 심부름을 좀 했죠.] 


LA 총영사 문건은 2009년 10월 무렵 작성됐는데, 상속세 문건의 작성 시점은 2010년 3월입니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소송은 물론 조세 분야까지 다스 문제에 전방위 대응하는 팀을 장기간 운영하며 직권을 남용했는지 의혹이 규명돼야 합니다.


(영상취재 : 최준식, 영상편집 : 윤선영)  


박세용 기자psy05@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