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115201502663?s=tv_news


[단독] 'MB 집사' 김백준, 다스 소송 수임료 관여?

이지선 입력 2018.01.15 20:15 


[뉴스데스크] ◀ 앵커 ▶


이번엔 다스 관련 단독 보도 전해드립니다.


다스는 BBK에 투자한 140억 원을 돌려받겠다면서 미국에서 여러 건의 소송을 진행했었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당시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관여했던 정황이 문건에 나타났습니다,


그 문건을 MBC가 입수했습니다.


이지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MBC가 입수한 다스 내부 자료입니다.


미국에서 벌어지는 BBK 소송과 관련해 다스 실무자와 새로 소송을 맡은 미국 측 로펌 대표 사이의 전화 통화를 누군가에게 보고하기 위해 만든 문서입니다.


이들은 사건 수임료에 대해 의견을 나누던 중 갑자기 김백준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이름을 거론합니다.


먼저 대형 로펌 측 파트너 변호사가 "다스가 여태껏 사건을 수임해왔던 작은 로펌들에 비해 규모가 크고 명성도 높아 수임료 수준도 훨씬 높다"며 "다스가 부담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고 비싼 수임료 수준을 설명합니다.


이에 대해 다스 실무자는 "김백준 총무 비서관도 로펌 측이 왜 수임료를 청구하지 않는지 모르고 있다"며 "김 비서관이 궁금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언급합니다.


청와대 살림을 맡은 총무비서관이 일개 중소기업의 세세한 소송 진행상황을 꼼꼼히 알고 있었다는 건데, 이는 곧 청와대가 다스 문제에 꾸준히 개입해왔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입니다.


다스가 140억 원을 돌려받는데도 김 전 비서관이 중요한 역할을 한 정황을 이미 포착한 검찰은 김 전 비서관이 받은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수임료 명목으로 미국 로펌 측에 지급된 것 아니냐는 의혹도 확인할 계획이어서 사실로 드러날 경우 그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오늘 20여 명의 참모진이 참석해 최근의 사태에 대한 비상 회의를 가졌습니다.


특히 김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등 검찰 수사가 이 전 대통령을 검찰 포토라인에 세우겠다는 의도를 갖고 잇는 것이라며 '표적 수사'라는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MBC뉴스 이지선입니다.


이지선기자 (ezsun@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