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01182219005


[MB 대응 ‘후폭풍’]‘고립무원’ MB

허남설 기자 nsheo@kyunghyang.com 입력 : 2018.01.18 22:19:00 수정 : 2018.01.18 22:30:39 


ㆍ한국당은 거리 두고…측근들도 하나둘 등돌려

ㆍ엄호 나선 보수는 ‘극소수’


[MB 대응 ‘후폭풍’]‘고립무원’ MB


이명박 전 대통령이 고립무원의 처지로 내몰리고 있다.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보수지지층 결집’을 호소했지만, 정작 보수야당의 본산을 자처하는 자유한국당은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과거 핵심 측근들은 이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며 등을 돌렸다.


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 주장에 찬동하는 듯하면서도 묘하게 거리를 두고 있다. 한국당은 18일 입장문을 내고 “DJ(김대중)·노무현 정부에 대해서도 공평하게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전날 이 전 대통령 회견 직후에도 구두논평 형식을 빌려 “좌파정부 특활비도 수사하는 것이 정의이고 공평한 것”이라고 했다. 두 차례 모두 공식 논평과는 달리 차분하게 경어체를 썼다.


이 전 대통령과 노골적으로 선을 긋는 발언들도 나왔다. 홍준표 대표는 전날 호남권 신년인사회 후 기자들과 만나 ‘당 차원에서 이 전 대통령을 지원하느냐’는 물음에 “당 차원에서 하는 거 아니다”라며 이 전 대통령이 당원 신분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앞서 김성태 원내대표는 다스 실소유주 논란에 “이 전 대통령이 대처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한국당의 태도를 두고,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농단 이후 보수정당 사상 초유의 고난을 겪은 ‘학습 효과’가 작용했다는 풀이가 나온다. 검찰 수사의 끝이 어디일지 모르는 상황에서 발을 담그는 건 위험하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 전 대통령 측근들을 빌려 친박근혜계를 청산한 홍 대표는 이 전 대통령이 필요 없다. 초·재선들의 상당수는 박근혜 청와대의 공천을 받은 터여서, 이 전 대통령의 상황을 ‘남의 일’ 보듯 바라보고 있다. 


오랜 측근들의 변심은 더 뼈아프다.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은 최근 검찰에 청와대가 받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용처 등에 대해 상세히 진술하면서 이 전 대통령에게 치명타를 안겼다. 김 전 실장은 최근 정두언 전 의원에게 ‘더 이상 아이들한테 부끄러운 아빠가 되고 싶지 않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고 한다.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과거 특검 당시 했던 증언이 거짓말이었다”는 자수서를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 김효재 전 정무수석 등이 이날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이 전 대통령을 엄호했지만, 극소수다. 이 전 대통령 희망과 달리, ‘이명박을 위한 보수결집’은 아직 이뤄지지 않는 분위기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