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언론, 나꼼수-정봉주 보도
프랑스에서 소개된 나꼼수 열풍 
12.01.07 10:45 박정욱

프랑스 매체 'Influences Politique Medias Culture'(인플루언스 폴리티크 미디어 컬쳐)가 지난해 12월 29일 한국의 인기 팟캐스트 방송 '나는 꼼수다'를 보도했다.

[사진 = 'influences politique medias culture'의 홈페이지 배너]

Influences Politique Medias Culture는 "편 당 2,000,000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는 이 팟캐스트는 풍자의 혁신적인 형식이다. 전통적인 뉴스 유통 채널에서 벗어나 잠재적인 정치적 압력으로부터 해방된 아이튠즈에서 방송된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어 나꼼수 콘서트를 소개하며 "방송 8개월 만인 (지난해)11월에 처음 나꼼수 콘서트가 치뤄졌으며 서울에서 마지막에 열린 나꼼수 콘서트에는 1분만에 1600석이 다 찼으며 약 7만 명(일부 네티즌은 10만 명이라 주장)의 팬들이 참석했다"고 말했다.

또한 "나꼼수의 멤버인 정봉주 전 국회의원은 대통령의 명예훼손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으며 수천명의 팬들이 12월 26일 그의 입감을 지켜봤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나는 꼼수다 열풍에 대해 "한국에서 기존 언론매체에 대한 불신 속에 나꼼수가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켰다"고 평가했다.

[사진 = Influences Politique Medias Culture지 기사 화면 캡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