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128202637125?s=tv_news#none


"MB 사인 문건 있다" 통화파일 속 첫 등장..뇌관 터지나

전영희 입력 2018.01.28 20:26 댓글 2개


[앵커]


지금부터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실소유 의혹'이 커지고 있는 다스 관련 보도 전해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주요 의사결정을 해 왔다는 핵심 관계자들의 증언, 그리고 통화 음성까지 공개됐지만 정작 이 전 대통령과 다스를 연결시킬 '직접적인 물증'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JTBC가 입수한 다스 핵심관계자들의 통화 파일을 분석하던 중 중요한 단서가 발견됐습니다. 어떤 중요 사안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이 직접 서명한 문건이 있고 최근 이 문건이 검찰에 전달됐다는 겁니다. 다스의 비자금 조성과 관련된 내용일 거라는 관계자 증언도 나오는데 과연 이 문건이 그간의 미싱 링크, 진실을 연결할 고리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입니다.


먼저 전영희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인, 즉 'MB 사인'이 언급된 통화는 가장 최근에 녹음된 것입니다.


다스 전직 핵심 관계자는 한창 검찰 조사를 받던 10일 이 문건의 존재를 언급했습니다.


[다스 전직 관계자 (10일 / 음성변조) : 자료 제출한 거 맞네요. 확인했어요. 분량 많은데요. 이거 나가면 장난 아니겠어요. MB 사인 있고, 주고받은 거 다 있네요.]


19일 통화에서도 이 관계자는 같은 내용을 말합니다.


[다스 전직 관계자 (19일 / 음성변조) : MB 사인 있던 거, 주고 받았던 거. 완전히 그건 핵심이니까.]


이 전 대통령의 사인이 들어간 문건을 최근 검찰 수사 과정에서 관계자 누군가가 제출했다는 얘기입니다.


다스의 실소유주 논란은 10년 넘게 계속되고 있지만 지금까지 한번도 직접적인 물증이 나온 적은 없습니다.


앞서 또 다른 다스 관계자는 JTBC 취재진에게 이른바 'MB 사인 문건'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전했습니다.


한 다스 하청업체 대표는 "2002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하청업체 40곳이 200여억 원을 모아 MB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선거를 위해 비자금을 마련하고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문서에 직접 사인해 돈을 받았다는 '영수증'을 끊어줬다는 겁니다.


돈을 많이 낸 업체는 당시 매출액이 크게 늘었다고도 전했습니다.


하지만 녹취록에서 MB 사인 문건을 검찰에 전달했다고 지목받은 다스 전 관계자는 "그런 문건의 존재를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