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312220819947?s=tv_news


"대선 좌우" "경천동지"..정두언 발언, 실체 드러나나

임소라 입력 2018.03.12 22:08 


[앵커]


기억하시겠습니다만은 정두언 전 의원은 저희 뉴스룸에 나와서도 '경천동지할 일' 즉, 대선의 당락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이 있었다. 그것이 이명박 전 대통령 가족과 관련이 있는 것이다라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 관련 리포트

[인터뷰] 정두언 "경천동지할 3가지, MB와 직계가족 포함 된 일"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781/NB11579781.html


오늘 추가로 나온 '돈 다발이 든 명품가방' 의혹에 대해서도 "그런 기억이 있다"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을 취재하고 있는, 임소라 기자와 관련내용을 좀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그때 정두언 전 의원하고 인터뷰를 할 때의 기억으로는 이게 이제 돈 문제냐 그랬더니 그렇다라고 했고 형제간의 문제냐 했더니 그렇지는 않다. 그러면 가족간의 문제겠네요라고 했더니 그렇다는 식으로 얘기한 바가 있습니다. 가족이라 봐야 뻔하잖아요. 그런데 그 당시 김윤옥 여사라고 딱 특정해서 얘기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기 때문에 그 정도로 해서 넘어간 상황이었는데 어제 이 보도가 나오면서 김윤옥 여사가 전면으로 등장해버리고 말았습니다. 선거 당락을 좌우할 수도 있었던 큰일들이 여러 번 있었고 그걸 막느라 애를 썼다, 정두언 전 의원은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 오늘 통화를 해 봤죠, 정 전 의원과는, 이번 의혹도 그 가운데 하나다, 이렇게 봐야 하는 겁니까?

예를 들면 세 가지 일 중 하나?


[기자]


우선 정 전 의원이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그런 일이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 또 당시 고생을 좀 했었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뉴스룸에 출연해서는 앞서 세 건 정도 밝힌 일이 있는데 오늘 새롭게 확인해 준 내용은 이 가운데 하나가 아닌가라고 추정한 현재 해 볼 수 있는 상태입니다.


[앵커]


이 가운데 하나라도 정 전 의원이 그걸 특정해서 그렇다고 확인해 줄 수는없는 처지겠죠. 누차 본인이 얘기했던 것처럼 본인도 책임될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런데 대략 그런 뉘앙스로는 얘기했다는 정도로 정리를 하면 되겠죠. 이 전 대통령 측은 지금 명품가방 건에 대해서는 부인했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 김효재 전 정무수석이 오늘 기자들에게 잘 알지는 못한다라면서도 상식적으로 한번 생각해 보라 이렇게 반문을 했습니다.


그런데 김 전 수석이 이 내용을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직접 확인했는지는 분명하지가 않습니다.


앞서 김희중 제1부속실장이 JTBC 취재진과의 지난달 통화에서 MB와 그 가족들의 돈 문제에 대해서는 측근 진영에서도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 이렇게 밝힌 적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사안에 대해서도 MB 측이 아니라 MB가 직접 밝혀야 할 문제인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다만 정두언 전 의원은 MB 측이라고 하더라도 그 당시에 맡았던 역할로 볼때는 상당히 많은 부분은 알고 있었을 것이다라는 추론은 가능한 거죠?


[기자]


맞습니다. 왜냐하면 정 전 의원이 지난 2007년 대선 과정에서 본선에서는 MB캠프 총괄기획팀장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당선 뒤에는 당선인 비서실 보좌역까지 맡았습니다.


그러니까 대선, 경선 단계부터 대선 직후까지 이명박 전 대통령 측 캠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관리했다 이렇게 보면될 것 같습니다.


[앵커]


정 전 의원이 돈다발이 든 명품가방이라고 이렇게 하지는 않았지만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지난번에 저희들과의 인터뷰에서 그것이 가족 간의 돈 문제다, 이런 얘기는 한 바가 있습니다.


[기자]


굉장히 궁금했었는데 당시 대선 당시에 말 못할 사고를 막기 위해서 자신의 사재까지 털어가면서 뒷처리를 했다고 말하면서 대선 과정에서 돈문제가 있었단 것을 암시를 했었죠.


[앵커]


지금 이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에 대해서는 이미 국정원 특활비 수수의혹이 제기된 바 있잖아요.


[기자]


맞습니다. 김윤옥 여사에 대해서는 지난 2011년 미국 순방 전에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으로부터 국정원 돈 1억 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인데요.


김희중 전 실장이 검찰에서 이 같은 내용을 진술을 했고 이 돈으로 명품백을 구입했다는 주장까지 나온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 측에서는 이 주장을 편 박홍근 민주당 의원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한 상태입니다.


[앵커]


그 허위사실 속에는 그러니까 예를 들면 명품가방만 포함이 됩니까? 아니면 1억 원 수수 혐의에 대해서도 허

위사실이라고 하는 겁니까?


[기자]


이와 관련해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그동안의 대응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 전 대통령과 또 김 여사 측에서는 국정원 돈을 받은 일 없고 그러니 명품백을 구입한 일도 없다, 이렇게 전면부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명품백 구입 주장이 나오기 전에 1억 원 수수 의혹이 처음 언론에 검찰발 기사로 나왔을 때는 법적 대응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명품가방 얘기가 나오면서 고소장을 제출하면서 강하게 부인하기 시작한 겁니다.


[앵커]


한꺼번에 다 1억 원도 아니라고 부인하고 있다는 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런데 김희중 전 실장이 이미 검찰에서 언제, 누구에게, 어떤 방식으로까지 돈을 전달했는지 구체적으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정리하죠. 명품가방 건은 지금 검찰이 수사는 안 한다고 했죠?


[기자]


아직 검찰에서 구체적인 입장이 나온 바는 없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임소라 기자였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