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313202809469?s=tv_news#none


경찰, 보수단체 회원 '여론 대응요원'으로 선발 시도

박윤수 입력 2018.03.13 20:28 


[뉴스데스크] ◀ 앵커 ▶


이렇게 인터넷 여론 조작에 경찰이 가담했다는 증거가 속속 드러나고 있는데요.


경찰이 보수단체에서 활동하는 일반인들을 여론 대응 요원으로 선발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도 마련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박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대선을 앞둔 지난 2012년 2월 경찰청 보안국이 만든 '사이버 안보 신고요원 운영 계획'입니다.


사이버 공간에 안보 위해요소가 광범위하게 유포되고 있어, 수사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민간인 선발의 필요성을 언급합니다.


임무는 비공개 커뮤니티부터 게임이나 일상생활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며 이른바 '안보위협 요소'의 색출.


사이버상 활동이 활발한 보수단체와 접촉해 운영진에게서 추천을 받고 면담을 실시해 심사 대상자로 선정하겠다는 단계별 모집 계획까지 세웠습니다.


경찰 스스로도 정치적 중립성 논란을 의식한 듯 선발은 비공개로 추진하겠다고 적시했습니다.


[이재정/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직운영을 하는 데 있어서 내용들을 보면 굉장히 체계적으로 이뤄집니다. 그 내용들을 확인하면 단순한 댓글 부대 이상의 조직적 관여로 생각됩니다."


불리한 여론이 퍼지면 보수단체를 대규모 동원하겠다던 2011년 계획과도 맞아떨어집니다.


다른 문건에선 극우성향의 일부 단체가 대표적 사이버 안보단체로 꼽혔습니다.


하지만 당시 경찰청장들은 지시하지도 보고받지도 않았다고 모르쇠로 일관했습니다.


[조현오/전 경찰청장] "황당한 얘기입니다. (보수회원) 7만 명 이야기는 언론 보도보고 처음 안 거예요."


[김기용/전 경찰청장] "모르겠어요, 그건. 그런 일이 있었는지 저는 기억이 안 나는데? 보고나 이런 것도 저는 기억이 없습니다. 전혀."


경찰은 "문건은 계획일 뿐 실행되지 않은 걸로 파악됐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정황이 확인된 만큼 보수단체와 광범위한 가능성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박윤수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