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329211206945


[단독] "채동욱 사찰, 朴 정부 국정원 상부 지시 있었다"

김기태 기자 입력 2018.03.29. 21:12 수정 2018.03.29. 22:02 



<앵커>


박근혜 정부 초기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하다 혼외자 문제가 불거지며 낙마한 채동욱 전 검찰총장에 대해 국정원의 사찰이 있었다는 의혹이 계속 제기돼 왔습니다. 최근 검찰이 당시 국정원 상부에서 관련 지시를 내렸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김기태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13년 6월 서울 서초구를 담당하던 국정원 정보관 송 모 씨는 당시 서초구청 관계자 등에게 가족관계등록부 조회를 요청합니다.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 아들로 알려진 아이의 아버지 이름이 '채동욱'이 맞는지를 확인하려 한 겁니다.


송 씨는 이후 검찰 수사를 통해 재판에 넘겨졌지만 이런 활동의 배후는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송 씨가 줄곧 한 식당 화장실에서 우연히 채 전 총장의 혼외자가 있다는 얘기를 듣고 확인작업을 한 것이라는 진술을 해 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정원 '적폐청산 TF'의 의뢰로 사건을 다시 본격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최근 송 씨의 당시 국정원 직속 간부로부터 새로운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송 씨가 화장실에서 채 전 총장의 혼외자 정보를 들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고, 혼외자 사찰 건에 대해 국정원 상부의 지시가 있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해당 진술 등을 바탕으로 당시 보고 라인에 있던 서천호 전 국정원 2차장과 고일현·문정욱 국장 등이 수용된 구치소를 오늘(29일)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물 등을 분석하는 한편, 조만간 서 전 차장 등을 소환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박정삼)   


김기태 기자KKT@sbs.co.kr

Posted by civ2
,